IKEA 이케아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요인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전략 제안.doc |
|
목차 I.기업선정배경
II.일반 현황 / 기업 환경 분석 (1) 회사 연혁
(2) 기업
환경 분석 1) IKEA 3C분석 1. Customer 2. Competitor 3. Company ①IKEA의
기업철학 ②IKEA의 기업 목표 ③IKEA의 세계 시장 점유율 ④IKEA의 판매현황 2) IKEA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reat
(3) IKEA의 마케팅
4P전략 ① Product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III. 이케아
조직분석 (1) 조직문화 (2) 조직구조 및 전략적 프로세스
IV. CEO분석
V.조직 구조의
분석
VI.이케아 경영성공요인분석 (1) 가격 (2) 디자인 전략 (3)쇼룸 (3) 마케팅 담당 이사,
카탈로그 (4) 고객과의 약속 (5) 절약 정신 (6) 문화를 파는 기업
VII.한국진출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1) 환경 분석 1) 우리나라 가구 산업 분석 2) 한국시장 진출 시 IKEA의 SWOT 분석 (2) 마케팅
목표 수립 (3)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타겟 설정 3) Positioning
(4)
마케팅 4P전략 Price 전략 Product 전략 place 전략 promotion 전략
본문 처음에는
볼펜, 지갑, 액자, 시계, 장신구, 나일론 스타킹 등을 팔았고, 1945년에 지역신문에 광고를 싣기 시작했다. 1947년에 가구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1951년에 다른 제품들 판매를 중단하고 가구에만 주력하기 시작했다. 같은 해에 카탈로그를 만들기 시작했고, 카탈로그는 현재까지도
이케아의 가장 중요한 판매수단이자 마케팅 수단이다. 1953년에 알름훌트에 첫 가구 전시장을 열었다. 1955년에 경쟁업체들의 극심한 압력과
견제로 제조사로부터 물건 공급이 중단되자, 위기를 기회로 활용. 해외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가구 디자인과 제조에 직접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유럽 여러 지역에 스웨덴 디자인을 알릴 기회가 된
것이다.
1956년에는 조립식 가구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포장, 운송, 창고비용 절감 효과를 창출해 이케아의 경영의
목표인 제품의 가격인하로 이어졌다. 1963년에 처음으로 외국 시장으로 진출하여 노르웨이에 첫 번째 매장을 열었다. 1969년 덴마크에
진출했으며, 1973년에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밖의 나라로는 처음으로 스위스의 취리히에 매장을 열었다. 1985년에는 미국에, 1987년에는
영국에 매장을 여는 등 세계 각지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1996년에는 스칸스카(Skanska)와 공동으로 조립식 주택, 보클록(BoKlok)을
출시했다. 1997년에는 아동용 가구(Childrens IKEA)를 출시했다. 이케아는 1995년, 1999년에 이어 2001년에 세 번째 PS
컬렉션을 출시했다.
본문내용 진출해 ‘가구 업계의 McDonald’로 불리는 스웨덴 가구 업체이다. IKEA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되었으며 1985년 필라델피아에 1호점 출점하면서 전 미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1950년 대 유럽 가구 업체들은 서로 비슷한 시각으로 시장에 접근했다. `유럽풍 가구는 고전적이며 장중하고 내구성이 높은 고급
가구여야 한다`는 것이다. IKEA의 창립자 잉그바르 캄프라트는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값 싸지만 내구성 좋은 가구를
mail order 방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IKEA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