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5일 일요일

경영전략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전략

경영전략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전략
[경영전략]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전략.hwp


목차
Ⅰ 서 론-1

Ⅱ 본 론
1. 조선 산업의 특징-1
2.국내 조선 산업의 현황 및 실적-3
3.국내 조선업의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위협요소5
4.각 기업의 목표 및 기업 문화-8
5.국내 조선 3사의 성장 사 및 시기별 경영전략9
6.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비교15
7.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17

Ⅲ 결 론

1. 국내 조선 산업의 향후 전망20


부록
참고문헌22


본문
한국 조선 산업이 제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대하여 그 비중을 살펴보면, 업체 수는 1% 미만이지만 종업원 수, 출하 액, 부가가치액 등은 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조선 산업은 80년대 중반 단일품목 수출 1위, 수출비중 15%이상을 기록했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써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하고 있는 선박의 대부분은 수출품으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는 주요 산업이다.
1999년 한국 조선 산업은 신조선 수주 부문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해, 그 이후 줄곧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40.9%였으며 2위인 일본은 30.0%였다. 한국 조선 산업계의 수주 호조는 2000년에도 이어지면서 한국은 세계 신조선 수주 물량의 45%를 점유한 반면 일본은 29%에 그쳤다.
한국과 일본의 신조선 수주 실적은 상호 대칭적 관계를 유지해 왔다. 한국이 세계 시장에 본격 등장(세계 시장 점유율 10%대에 도달)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한 ․ 일 양국의 수주 실적 호 ․ 불황 패턴은 상호 대칭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이 엔고로 어려움을 겪었던 1987년,1993년에 한국은 일본과의 격차를 줄였었다.
한국은 2000년에 건조 부문에서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건조 부문에서는 1999년까지 일본이 세계 1위였으나 2000년 들어 사상 최초로 한국이 1위 자리에 오른 것이다. 일본 조선 산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어 건조 부문에서는 40년 넘게 세게 1위 자리를 고수해 왔는데, 이 부문에서도 우리나라가 일본을 추월함으로써 한국은 조선 강국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굳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한편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은 1999년 세계 3위에서 2000년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로 시장점유율이 다소 감소하였다.


본문내용
특징-1
2.국내 조선 산업의 현황 및 실적-3
3.국내 조선업의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위협요소5
4.각 기업의 목표 및 기업 문화-8
5.국내 조선 3사의 성장 사 및 시기별 경영전략9
6.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비교15
7.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17
Ⅲ 결 론
1. 국내 조선 산업의 향후 전망20
부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원(www.seri.org/)

산업연구원(www.kiet.re.kr/)

한국 조선 공업 협회(www.koshipa.or.kr)

전자공시 시스템 (www.dart.fss.or.kr)

삼성 중공업(www.shi.samsung.co.kr)
현대 중공업 (www.hhi.co.kr)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