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0일 일요일

메리어트호텔의 동기부여

메리어트호텔의 동기부여
메리어트호텔의 동기부여.hwp


목차

목 차
I. 서 론
1) 매리어트 호텔에 대한 소개
Ⅱ. 매리어트의 동기부여

Ⅲ. 동기이론 틀에서 바라본 매리어트 호텔의 성공전략

Ⅳ. 매리어트 호텔의 신입사원 관리

Ⅴ. 결 론



본문
Ⅱ. 매리어트의 동기부여
매리어트 호텔의 인사관리는 크게 2가지 원칙에 의해서 이루어 지고 있다.
첫 번째, 현장형 경영이다. 호텔 관리자들은 관리자가 사무실안에서 결제만 하고 조직원들을 관리하는 방안보다는 호텔 안팎을 둘러봄으로써 문제점이나 중요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정보수집에 있어서도 공식적인 문서나 보고도 중요하지만 조직 밑바닥의 의견에 귀를 귀울이려고 노력한다. 이를 통해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당신의 이야기를 들의려고 노력한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이는 곧 최고경영자가 직접 확인해야 할 만큼 그들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일에 대한 충성도를 유도한다.
두 번째, 직원제일주의이다. 성공적인 회사일수록 직원을 소중히 여긴다. 직원제일주의란


본문내용
인간의 역할과 사회에 대한 개념 및 그 통찰을 명백히 보여주는 말이다. 인간은 개개인간이 하나의 조직체이면서 또한 한 조직의 구성요소이다. 그러기에 개인과 개인 간의 갈등, 개인과 조직 간의 갈등 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발생한 갈등은 어느 한 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른 쪽은 욕구를 제한한다던지, 혹은 서로간의 욕구를 적절히 수정한다든지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사회가 더 복잡해지고 혼잡해지면서 일방적인 수정과 제한의 방법은 적절한 선택의 요소로 남지 않게 되었다. 그러기에 많은 학자들은 조직과 조직원 개인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 즉 이 두 마리의 토끼를 함께 잡기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그렇게 발전하게 된 것이 조직행위론이다.
조직행위론은 조직의 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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