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일 수요일

기업분석 국순당 -외부환경과 내부분석을 활용한 국순당의 Strategic Position

기업분석 국순당 -외부환경과 내부분석을 활용한 국순당의 Strategic Position
[기업분석] 국순당 -외부환경과 내부분석을 활용한 국순당의 Strategic Position.pptx


목차
국순당 및 막걸리 시장 개괄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Industry Life Cycle
Strategic Group Analysis

기업내부분석
Key Success Factor
Value Chain
Critical R&C

요약 및 결론

Appendix. 막걸리의 해외진출



본문
최근 막걸리 시장의 성장세와 매출액 비율에 비추어 보았을 때, 국순당의 막걸리 시장에서의 강세가 두드러짐

막걸리 시장의 폭발적 성장
2010년 1분기의 경우 전년대비 2배 이상 소비가 늘어a남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2년에는 총 시장규모가 1조원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됨.
또한 주요 주류 출고량에서도 막걸리의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음

국내 시장 점유율 2위 고수
서울탁주에 이어 점유율 2위의 막걸리 공급자로 자리매김

막걸리 매출액 비중 증가
최근 3년 사이 매출액에서 막걸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
막걸리 비중 향후 70%까지 확대될 전망
주력 제품이었던 백세주를 밀어냄으로써 막걸리시장이 주요 타겟으로 변경됨

국산원료 사용 증가
수입 쌀을 사용하는 경쟁업체와 달리 ‘우국생’과 같은 국산 쌀을 사용하는 제품 확대

국산원료 사용 증가
수입 쌀을 사용하는 경쟁업체와 달리 ‘우국생’과 같은 국산 쌀을 사용하는 제품 확대


본문내용

Industry Life Cycle
Strategic Group Analysis
기업내부분석
Key Success Factor
Value Chain
Critical R&C
요약 및 결론
Appendix. 막걸리의 해외진출

국순당 개괄
최근 막걸리 시장의 성장세와 매출액 비율에 비추어 보았을 때, 국순당의 막걸리 시장에서의 강세가 두드러짐
시장규모 확대에 따른 점유율 & 막걸리 수요 증가
CAGR: 27.2%
막걸리 시장의 폭발적 성장
2010년 1분기의 경우 전년대비 2배 이상 소비가 늘어남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2년에는 총 시장규모가 1조원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됨.
또한 주요 주류 출고량에서도 막걸리의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음
(단위: 억원)
막걸리 매출액 비중 증가
최근 3년

참고문헌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805/h2008052603124521540.htm
<파이낸셜 뉴스>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934081&cDateYear=2010&cDateMonth=03&cDateDay=23
<시티신문> http://www.clubcity.kr/news/articleView.html?idxno=54243
http://krbest.com/bbs/board.php?bo_table=B05&wr_id=39
<국순당 홈페이지> http://www.ksdb.co.kr/bekseju/village.asp
<신동아>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shin/2010/07/02/201007020500015/201007020500015_1.html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Economy/Market/3/0108/20111113/41852015/1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market/view.htm?sec=stock33&idxno=2011071909235466186
http://blog.naver.com/jsm_2008?Redirect=Log&logNo=10088389538
한화증권 리서치
키움증권 리서치
농림수산부
야후금융
매일경제
주류산업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