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일 수요일

재무관리 - 국순당 기업분석

재무관리 - 국순당 기업분석
국순당 기업분석.pptx


목차
1. 국순당선정동기
2. 동향소개
3. 막걸리 시장환경분석
4. 국순당소개
5. 재무관리
6. 구성비율
7. 추세비율
8. 지수분석
9. 레이더차트
10. 인사관리
11. 마케팅관리
12. 생산관리
13. 전략관리
14. 결론

본문
선정동기
2007년의 와인열풍, 불황에는 소주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잊혀져 가던 전통주인 막걸리가 붐을 일으킬 정도로 화려한 부활을
해내었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수 있다는 점과 앞으로 미래를 보았을때 점차적으로 이 회사는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앞으로 막걸리 시장은 점차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이는데 이런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이겨보고 싶고 막걸리 제조시색다른 막걸리를 개발하면 어떨까? 라는 호기심이 막걸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될 수 있을것이다.
꼭 나중에 이 회사에 입사를 못하더라도 이런 막걸리 주류업계 쪽으로 종사해보고 싶어서 상장이 되어있고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국순당을 회사를 선정하게 된 최종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막걸리시장
막걸리 시장규모는 와인을 제외한 과실주 시장을 일찌감치 넘어섰고, 이런 추세라면 머지않아 와인시장(2009년 7700억원)과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막걸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4000억원에서 올해 4500억~5000억원으로 확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2008년 3천억원에서 출발해 2009년 4천 200억원, 2010년 5천억원, 2011년 7천5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해 2012년에는 대망의 1조원대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마케팅
3) 파워 프로모션 “게릴라 마케팅”
국순당이 단기에 고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Personal selling, 즉 게릴라 마케팅 때문이었다. 백세주 출시 당시 국순당은 소규모 회사였고, 전통주에 대한 좋지 않은 선입견 때문에 백세주가 몸에 좋은 술이라는것을 누구도 믿지 않으려 했다. 그래서 국순당은 백세주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사원들이 직접 업소를 돌며 게릴라 마케팅을 펼쳤다. 각 업소마다 국순당
광고가 들어간 깔끔한 메뉴판을 제공한 것도 이때부터다. 수도권 주변 지역부터 시작된 이 게릴라 마케팅은 점점 인근지역으로 확대되어 서울의 중심부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언제부터인가 술집에 가면 사람들이 “아줌마, 여기 ‘오십세주’ 요~”라는 얘길 자주 듣게 되는 데 이 ‘오십세주’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다.
오십세주를 만들어 마신다는 아이디어는 회사 측에서 의도적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이 백세주를 이런 식으로 만들어 마신다는 사실을 알고, 오십세주 방식을 입소문으로 퍼뜨렸다.이러한 게릴라 마케팅은 1994년 20억원, 1996년 40억원, 1997년 70억원으로 매년 100%이상의 매출 성장을 가져왔다.

본문내용
사관리
11. 마케팅관리
12. 생산관리
13. 전략관리
14. 결론
목차

국순당을 선정한 이유
과거에 막걸리 하면 아저씨들만 먹는 술 로 많이 인식되었는데 현재는 여성들이나 젊은 층을 위한 술로 점차 변화하며 웰빙과 미용상품으로 점차 각광받고 있다.
그리고 현재 막걸리 시장은 지난해보다 33% 증가한 4000억원으로 커질 전망이고, 지난해 1-10월 국내 소비량은 15만 8309㎘로 전년 동기 대비 38.4% 늘었다. 이는 막걸리의 시장이 점점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막걸리 시장과 더불어 막걸리의 열풍도 다양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트렌드와 유행에 민감한 백화점 문화센터에도 막걸리 관련 강의가 등장했다. 롯데 백화점 및 신세계 백화점은 막걸리 강좌를 개설했으며, 이는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소비

참고문헌
참고문헌/자료
- 국순당 http://www.ksdb.co.kr
보해양조 http://www.bohae.co.kr
무학 http:// www.muhak.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 http://dart.fss.or.kr
한국은행 경제 시스템 http://ecos.bok.or.kr
산업은행 : http://www.kdb.co.kr
- 최신재무관리 - 무역경영사
- 네이버 - 주가/증권 조회
- 관련 분야 신문기사 참조
국순당 막걸리를 기준으로 국내 막걸리시장 마케팅 분석 - 김태훈 씨 자료 참고 인용 하였습니다.

하고 싶은 말
국순당의 기업재무분석으로 단순하게 기업소개만 분석한것이 아닌 여러가지
국순당의 전체적인 부분 재무 생산 마케팅 인사 등등 4p swot 등등 여러가지 비교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