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학 KT금호렌터카와 텔레매틱스 기술
목차 1. Introduction 2. Review 3. Discussion 3.1 텔레매틱스 개념 3.2 서비스 3.3 시장 특징 및 동향 3.4 문제점 및 대책 4. Conclusions or Summary 5. References 본문 3. Discussion 3.1 텔레매틱스 개념 텔레매틱스는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과 인포매틱스(informatics)의 합성어로, 자동차 안에서 이메일을 주고받고,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정보도 검색할 수 있는 오토(auto) PC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오토모티브 텔레매틱스라고도 부른다. 따라서 무선통신,컴퓨터, 인터넷, 그리고 멀티미디어 산업을 모두 포함하는 기술의 융합체로 볼 수 있다. 즉. 통신과 정보과학이 결합된 용어로서 자동차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카네비게이션 등을 통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자동차용 원격정보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교통상황을 포함한 각종 도로교통정보를 파악, 대응할 수 있게 되며 차량안전, 보안, 진단, 커뮤니케이션, 내비게이션, 그리고 개인화된 정보 서비스까지도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무선모뎀을 장착한 오토 PC로 교통 및 생활 정보, 긴급구난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전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은 물론, 음성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오디오북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 본문내용 자동차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애초에 자동차는 인간의 발을 대신하여 ‘물리적’공간을 확장해주는 ‘이동수단’으로서 등장하였다. 하지만 IT와 인터넷의 발달로 전통적인 공간 이동수단으로서의 자동차의 역할 이상으로 ‘가상공간’을 확장하는 매개로서의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는 이제 쇼핑을 하거나 예매를 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나 영화나 콘서트 등을 감상할 수 있는 문화공간, 또는 증권거래를 하고 회사업무를 보기도 하는 사무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런 가상공간의 확장을 위해선 외부세계와의 연결이 필수적이며 그 역할을 텔레매틱스가 수행하는 것이다. 정보통신부에 의하면 세계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와 인터넷 보급률,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률, 세계 6위권의 자동차 생산을 기반으로 한다면 국내 OEM A, 참고문헌 5. References (1)이기준 외, “공학기술 복합시대”, 생각의 나무, pp.64~65, 2003 (2)김성희, 김건우, “차량용 텔레매틱스 콘텐츠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한국기초조형학회, p.108, 2006년 (3)도시교통부, “U-서울 도래와 서울시 교통대응 전략-ITS 사업을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85,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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