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카카오톡(KAKAO TALK) 유료화와 해외마케팅 전략
목차 • 사례선정 이유 • 카카오톡(KAKAO TALK) 소개 -연혁, CEO -기업이념, 경영비전 -조직구조, 기업문화 • 산업분석 • 경쟁자현황 분석 • 핵심이슈1, 유료화 • 마케팅 전략 •핵심이슈2, 해외마케팅 본문 • 조직구조 - 카카오톡 성공 비결은 2-4의 법칙 유연한 조직구조, 호칭 파괴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벤처기업 성공모델 • 기업문화 자율성에 기반한 수평적인 기업문화 : 대리. 과장 등 직급을 없애고 이니셜 호칭, 불필요 한 권위주의 없애기 위한 시도. Open 토론 문화 : 충분히 논쟁하고 충돌하며 결론에 이르면 모두가 헌신 실패를 용인하는 기업문화 : 2007년부터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한 결과 오늘의 성공에 도달 • 스마트폰 메신저 앱 대전 1막 : 아이폰 국내 도입 초기, 기본기능무기로 카카오톡과 엠엔톡 경쟁 (아이폰 국내 출시 초기부터 카카오톡, 엠앤톡 등의 메신저 어플 인기) 2막 : 최근 각종 서비스로 무장한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버톡의 3파전 • 경쟁상대 I, ‘M & TALK’ - 카카오톡 : 초기에 안드로이드 버전 지원 X - 엠앤톡(당시 옴니아에 의해 사용량↑) :한국에서 주로 쓰이는 3가지 운영체제(윈도우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해 많은 사용자층 모음. - 그러나 그 후 카카오톡이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던 데 반하여 엠앤톡은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 Q) 스마트폰의 장점!! 돈 내고도 카카오톡 쓸까? 전체 카카오톡 가입자 중 80% 이상이 매일 카카오톡을 사용할 정도의 유저라는 점은 감안한다면 분명 카카오톡이 유료화가 된다고 해도 큰 금액을 부과하기는 무리. (∵무료로 사용하던 어플이 갑자기 금액이 부과되는 유료 어플로 변한다면, 다른 무료 어플로 대체할 방안을 찾거나, 그 유료화에도 특출난 매리트가 없는 한 다시 사용유지는 무리 ) 본문내용 화 산업분석 경쟁자현황 분석 핵심이슈1, 유료화 마케팅 전략 핵심이슈2, 해외마케팅 사례 선정이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1위 ‘카카오톡’ -각종 뉴스기사 헤드라인 ‘천만 달성 카카오톡! 인기에 힘입어 해외진출!’ ‘카카오톡, 국내는 좁다해외진출 선언’ ‘카카오톡 해외진출 “페이스북, 트위터와 경쟁할 것” 카카오톡(KAKAO TALK) 소개 -2010년 3월 18일부터 메신저 앱 서비스 시작 - 스마트폰 Application 다운 1위, 회원수 1위 전 세계 어디서나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무료로 즐기는 1:1 및 그룹채팅 App. 가입과 로그인 없이 전화번호만 저장시키면 카톡 친구 자동 등록 카카오톡을 통하여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의 멀티미디어도 서로 간편 공유 채팅방 배경이미지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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