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산업환경 III. 아시아나 항공 vs 대한항공 IV. 전략적
선택
본문 산업환경
대한민국의 항공시장은, ‘01년 9.11 테러, ‘02년 발리테러, ‘03년 이라크
전쟁, SARS발병, ‘04년 조류독감 발병 등으로 인한 세계 관광 산업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제 여행객의 감소세를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해외 여행 수요는 주 5일제 도입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여행사인 하나투어에 따르면 작년 해외 출국자 수는
전년보다 25%, 올해도 작년보다 16%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IT 산업의 호황으로 인한 IT 수출 물량의 지속적인 성장은 항공화물
수출을 증가시켜 왔다.
신규 진입 항공사들은 위협적인가?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이 설립되면서 대한민국의
항공시장은 복수 항공체제라는 경쟁시장 원리가 도입되게 되었다. 국내선 부문은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이 시장을 양분하는 형태를 기본으로 노선 별
복수 취항으로 일정 수준의 경쟁관계를 형성하나, 각 항공사별로 주력하는 도시가 다르므로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다. 근래에 들어
규제가 완화 되어 제주에어나 충청항공(한성항공)과 같은 지역 항공사가 취항을 시작하였으나, 아직까지 정부의 직간접적인 규제를 받고 있는
현실이다. 이로 인해 새로운 항공사의 신규 취항로 허가 가능성은 매우 낮다.
본문내용 나 항공 vs
대한항공 IV. 전략적 선택 I. 서론 “CEO는 항상 수시로, 예고 없이 영업장을 방문해야 한다. 그래야 서비스 품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박찬법 / 아시아나 항공 사장 “종합 물류업을 그룹의 중장기 비전으로 설정, 투자확대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오남수 /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본부 사장 지난 1988년 이후,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민항
사업자로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자랑하는 업체였다. 금호그룹에 의해 서울항공으로 설립된 이래, 줄곧 서비스 평가 부문에서는 대한항공을
앞서왔으며, 신형 비행기와 높은 안전도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세계 최대의 항공사 동맹체인 Star
Alliance에 가입할 만큼, 지금까지 꾸준한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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