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ntroduction 2 l팬택&큐리텔의 역사와 사업영역 3 l팬택의 기업지배구조
4
Body l팬택&큐리텔의 외부분석 5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분석 5 -휴대폰 시장의 산업구조분석
7 -휴대폰 시장의 경쟁구조분석10 -휴대폰 시장의 분석과 전망12
l팬택& 큐리텔의
내부분석 -팬택&큐리텔의 강점(Strenth)16 -팬택&큐리텔의 약점(Weakness)21 -재무구조
분석23
l팬택&큐리텔의 성장
전략25 -국내전략25 -해외전략29
Conclusion
l팬택&큐리텔의 미래전략
제언32
Reference36
본문 팬택은 1991년에 기술의 범용화를 통하여 인류생활의 편의를
증대한다는 이념 아래 종합정보통신회사로 설립되었다. 설립 초기에는 주로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호출기를 주로 수출하는 중소업체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팬택은 창업 초기 과감한 투자와 기업 혁신 활동을 통하여 무선호출기사업에서 이동통신 단말기 사업으로의 성공적으로
전환하였다. 이후 미국 컴퀘스트사(社)와 기술제휴를 맺었으며, 모토롤라와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으로부터 자본투자 유치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제품기술력 및 생산능력을 입증 받았다. 팬택은 2001년 11월 하이닉스반도체(구 현대전자)에서 분사한 현대큐리텔 인수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과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SK 텔레택을 인수함으로써 국내 제
3위의 이동통신 단말기 업체로 뛰어올랐다. 현재 팬택은 세계적인 정보통신업체인 모토로라와 전세계 CDMA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모델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북미, 중남미, 중국 등 전세계 시장으로의 수출 확대를 통해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팬택은
국내시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3위, 매출이익률 7%, 주당 순이익 456원 등 우량지표를 드러내며 순항하고 있다.
본문내용
팬택&큐리텔의 외부분석 5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분석 5 -휴대폰 시장의
산업구조분석 7 -휴대폰 시장의 경쟁구조분석 10 -휴대폰 시장의 분석과 전망 12 팬택& 큐리텔의
내부분석 -팬택&큐리텔의 강점(Strenth) 16 -팬택&큐리텔의 약점(Weakness) 21 -재무구조 분석
23 팬택&큐리텔의 성장 전략 25 -국내전략 25 -해외전략 29 Conclusion 팬택&큐리텔의
미래전략 제언 32 Reference 36 Introduction 팬택은 1991년에 기술의 범용화를 통하여 인류생활의 편의를
증대한다는 이념 아래 종합정보통신회사로 설립되었다. 설립 초기에는 주로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호출기를 주로 수출하는 중소업체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팬택은 창업 초기 과감한 투자와 기업 혁신 활동을
참고문헌 책
『팬택&큐리텔의 고속 성장
비결』 권남연 著, emars 『한국기업의 경영글로벌 전략 사례집 3』장세진 著, 박영사 『중앙일보 ECONOMIST 제 643호
(2002/7.2)』
논문
『CDMA 성공신화의 시사점』 2001.12, 김재윤 외, -삼성경제연구소 『Tech
Cycle로 본 향후 IT경기』 2005. 2, 김범식, -삼성경제연구소 『이동통신 단말기에 대한 개괄적 시장분석』
-정보통신부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2003.8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