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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차별)의 현황,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사례,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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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의미
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원인 1.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2.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Ⅳ.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관점 1. 지위획득이론(status attainment theoty) 2. 이중노동시장이론(dual labor market
theory) 3. 맑스주의적 관점
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규제
Ⅵ.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현황 1. 입법공무원․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2. 전문가 3. 기술공 및 준 전문가
Ⅶ.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사례 1. 여자는 그저 얌전히 숨어지내야 돼요 2. 금속공주, 항공공주 3. 똑똑한 여자=피곤한
여자 4. 남학생들에게는 밥줄이 달린 문제다 5. 똑똑한 여자 열 명보다 남자 한 명이 낫다 6. 남학생과 여학생을 평가하는
기준이 틀리다 7. 여교수님이 없어요
Ⅷ.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1. 명백히 차별적인 행위에 대한
분쟁해결 뿐 아니라 성 차별적 결과를 가져오는 중립적 행위의 결과에 대한 해결도 필요하다 2. 분쟁처리를 용이하게 해 주기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의 충분한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3. 가장 좋은 분쟁해결방법은 그 분쟁의 발생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언어의 모순은 그 표현됨이 노골적으로 들어나는 경우가 있지만, 대개는
대상의 의식을 한정시키며 조작, 유도하는 측의 의도로 숨겨지기 마련이다. 이것은 언어모순이 생기는 보편적인 성질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므로 그
자체가 객관세계를 파악하는 잣대로 인식되어지며 어느새 의식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차별 말글의 문제를 ‘말글의 폭력화’ 문제로
규정짓는 이유가 바로 성차별의 말글이 고도의 의도를 가지고 말과 글을 적절히 사용하여 부당한 착취와 사용자(남성, 자본주의 사회의 성의 상품화를
이용하려는 쪽)의 의지에 충족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나 그것이 부당한 젓임을 깨닫지 못하고 문화의 밑바탕에 자리매김한 현상으로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 중 략 ≫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의미
채용부터 해고에 이르기까지 여성에게 가해지는 다양한 종류의 성차별은 기업에서 뿐 아니라 노동조합이나 국가 공공기관,
교육기관에서도 거의 유사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남녀고용평등법 제정 이전 성차별은 가시적이고 직접적인 형태의 차별이 주를 이루었으나 고평법
제정과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직접 차별은 간접적이고 체계적인 차별의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본문내용 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분석 Ⅰ. 개요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의미 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원인 1.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2.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Ⅳ.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관점 1. 지위획득이론(status
attainment theoty) 2. 이중노동시장이론(dual labor market theory) 3. 맑스주의적 관점 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규제 Ⅵ.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현황 1. 입법공무원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2.
전문가 3. 기술공 및 준 전문가 Ⅶ.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사례 1. 여자는 그저 얌전히 숨어지내야 돼요 2.
금속공주, 항공공주 3. 똑똑한 여자=피곤한 여자 4. 남학생들에게는 밥줄이 달린
참고문헌 김병철(2008), 직장
내 스포츠 활동과 성차별, 직업성공의 관계, 경희대학교 김혜숙 외 1명(2009), 여성 리더의 특성과 효율성 : 조직의 성차별 문화의
영향, 한국심리학회 박종권(2008), 법률상 성차별 규정의 개정 방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박선영 외 1명(2006), 현행
법령 속에 존재하는 성차별 규정 및 개정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연구소 심미혜 외 2명(2011), 한국 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과
성차별의식 및 군대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손희권(2007), 교육행정에서의 성차별의 개념, 유형, 그리고 판단기준에 관한
국가인권위원회 결정의 한계와 대안, 한국교육행정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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