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8일 수요일

성차별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견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분류,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실태,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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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견해

Ⅳ.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분류

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실태
1. 경제활동에서의 성차별
1) 고용기회의 불평등
2) 차별적 저임금
3) 승진, 퇴직에서의 불평등
4) 각종 법적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함
5) 성폭력의 대상
2. 가정 내에서의 성차별
1) 남아선호사상
2) 여성의 이중노동
3) 가정폭력
4) 이혼율의 증가

Ⅵ.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1. 정부
2. 기업
3. 노동조합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평화교육에서 성차별을 다룰 때 중요한 것은 ‘패러다임 전환’교육이다. 여기서 패러다임전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한다거나 자기의 도덕적인 인식을 올바로 가진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눈앞에 있었던 큰 사실의 의미를 비로소 발견한다는 뜻이다. 칼 마르크스의 패러다임전환도 노동자가 이미 존재했었지만 비로소 노동자가 있는 의미를 알게 되었던 예이다. 평화교육은 일명 ‘비판교육’이라고도 한다. 비판적 시야를 통해서 비로소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는 패러다임전환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남녀문제도 그러므로 이러한 비판교육으로 패러다임전환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성차별에 대한 구조적 파악의 중요성이다. 여성문제는 자기반성이나 도덕적인 면에서 고찰할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 안에 두고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관점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매매춘이나 포르노산업 등 성의 상품화가 기생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성차별, 인종차별, 남북문제의 요인이 있다.




≪ 중 략 ≫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기원전 10세기쯤에 무문토기 문화를 가지고 남만주와 한반도 곳곳에 나타난 우리 겨레는 이미 부족의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부족은 여러 씨족이 모여 이루어지게 되고 자연히 파생되는 지역적인 요소로 인해 어떤 정치적인 기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씨족 관계의 생활양식이 거의 그대로 남아 있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부족 적인 새로운 요소도 나타난다.
기원전7세기 전후에 청동기 문화를 이룩한 후에는 부족을 바탕으로 한 초기 국가의 모습인 성읍국가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본문내용
의 해결방안과 제언 분석
Ⅰ. 서론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견해
Ⅳ.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분류
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실태
1. 경제활동에서의 성차별
1) 고용기회의 불평등
2) 차별적 저임금
3) 승진, 퇴직에서의 불평등
4) 각종 법적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함
5) 성폭력의 대상
2. 가정 내에서의 성차별
1) 남아선호사상
2) 여성의 이중노동
3) 가정폭력
4) 이혼율의 증가
Ⅵ.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1. 정부
2. 기업
3. 노동조합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평화교육에서 성차별을 다룰 때 중요한 것은 ‘패러다임 전환’교육이다. 여기서 패러다임전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한다거나 자기의 도덕적인

참고문헌
구미영, 고용상 성차별의 개념과 판단, 한국노사관계학회, 2010
박종권, 법률상 성차별 규정의 개정 방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박선영, 성희롱, 성차별, 인권, 서울지방변호사회, 2002
이정우, 성차별 완화 정책의 기본 방향, 정책기획위원회, 2002
이광택, 성차별 사례연구,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7
황성철, 성차별문제에 대한 대체적인 접근과 전략, 부산여자대학,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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