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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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1. 정책실패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3. PP의 조직체계의 문제 4. SO 와 PP의 불공정한 거래행위 1) 차별적 취급 2)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거래거절 4)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5) 거래강제행위 5. SO 와 PP의 불공정거래행위의 요인
분석 1) 케이블 TV시장구조: 다수 PP와 SO의 지역독점 체제 2) 한국유료시장의 한계 3)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를 위한
법제 미비
Ⅲ.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정책
Ⅳ.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동향
Ⅴ.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방송위원회 1. 불공정거래행위 개선:방송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 및
행정지도 2. 우수 방송 콘텐츠 지원 3. 공익적 콘텐츠 지원 4. 기금 운용의 효율화 5. 외부제작사의 저작권 확보
의무화(Fin-Syn Rule) 검토 6. 방송발전기금 운영 주체의 분리 필요 검토 7. 방송위원회 발전자금 지원 - PP 활성화 -
SO 평가 시스템 연계 8. 케이블TV와 위성방송에 국내 프로그램 제작 쿼터제, 방영 쿼터제 적극 도입 필요 9. 프로그램 가격의
하한선 설정
Ⅵ.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전략 1. 영화, 드라마, 만화의 인기 장르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2. 확실한 틈새 채널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3. MPP들은 기존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 자매채널을 만들고 있다 4.
계열사의 자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전략을 구사한다 5. 독립 PP들은 이벤트를 유치하여 시청률과 가입자를 확보하려고
한다 6. 대부분의 PP들은 지상파TV에 대응한 편성을 구사한다
Ⅶ.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내실화
방향 1. 정책제안의 기본적인 방향 2. SO 관련하여 1) MSO 확대를 통한 SO시장의 안정 2) SO의 자율규제
우선 3. PP 관련하여 1) 경쟁력있는 MPP 성장 2) 합리적인 시장경쟁 유도 3) 영세PP에 대한 실질적
지원 4) 광고시장의 활성화 유도 4. 유통시장 활성화와 지상파 구조개혁 5. 다양한 매체의 성장 1) DMB시장
대비 2) 위성방송의 자체채널 확대 자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유료방송시장이 안고 가야하는 가장 큰 환경변화이다. 더 이상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만 고려하면 되는 유료방송시장이 아니다.
위성방송이 아직 자리잡지 않은 채, 방송과 통신을 완벽하게 융합하여 이동형 방송을 실현시킨 DMB도입이 임박했다. 케이블방송은 위성방송이 도입될
때까지 7년 정도의 시간을 가진데 반해, 위성방송은 3년 만에 새롭고 강력한 매체의 등장에 직면했다. DMB의 등장은 기존의 유료방송매체들에게
시장의 새로운 포지셔닝(positioning)을 요구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SK주도로 시작한 TU미디어의 위성DMB는
유료서비스로 영상채널 11개와 오디오채널 25개, 데이터방송 3개 등으로 구성될 수 있고, 지상파DMB는 현재 무료서비스로 방향을 잡고 있으며,
5개 정도의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3개 정도의 멀티플렉스 사업자로 구성될 수 있다.
≪
중 략 ≫
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1.
정책실패
정책적으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주장하고 시장논리와 규제완화를 주장해 온 뉴미디어계가 정상적인 콘텐츠의 수습체제를 이룩하지
못했다. 미디어 제도를 확정하고 허가추천을 하며 등록을 접수하는 방송위원회나 기술방식을 확정하고 역시 허가를 내주는 정보통신부는 사업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의 개발, 유통, 소비체제를 성실하게 확립해 주지 못했다.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PP의
유통거래액(약 1조 5천억 원)의 80% 이상이 홈쇼핑 몇 개사에만 몰려 있으며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의 상위 인기 프로그램은 지상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이 구현되기에는 아주 어려운 상황이다.
본문내용 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내실화
방향 분석 Ⅰ. 서론 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1. 정책실패 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 3. PP의 조직체계의 문제 4. SO 와 PP의 불공정한 거래행위 1) 차별적 취급 2)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3) 거래거절 4)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5) 거래강제행위 5. SO 와 PP의 불공정거래행위의 요인
분석 1) 케이블 TV시장구조: 다수 PP와 SO의 지역독점 체제 2) 한국유료시장의 한계 3)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를 위한
법제 미비 Ⅲ.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정책 Ⅳ.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동향 Ⅴ.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방송위원회 1. 불공정거래행위 개선:방송법,
시행령.
참고문헌 권호영(2006), PP의 위상 제고를 위한 제언,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권호영(2010), PP
진입의 규제,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류민희(2005), PP 등록제 도입이후 케이블 TV의 편성 다양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서영남 외 4명(2008),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프로그램 제작원 간 네트워크 분석,
서울대학교 이상옥(2010), PP와 지상파 TV의 관계,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여현철 외 2명(2009), 국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전략집단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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