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유형,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투자,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유형,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투자,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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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유형 1. 수직적 다각화 2. 수평적
다각화 3. 기업복합
Ⅲ.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투자 1. 영화 부문 투자에 대한 평가 2. 인터넷 사업 부문
강화 필요성 3. 사업다각화를 위한 방송콘텐츠 제작비 투자 대비 효율성 모색
Ⅳ.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소유형태
Ⅴ. 향후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제고 과제 1. 다각화 및 해외진출 사업 등은 전략을 추진하기 전에 기초 정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사업 다각화는 기본적으로 연관사업 다각화 분야로 한정해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3.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은 다양한 미디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기술 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시청자에게 저렴한
비용 부담으로 정확하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더라도 기존의 시청자는 피해를 입지
않아야 한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디지털 방송이 가지는 주요한 의미는 방송품질이 향상된다는 점과 시청자의 다양한 수신환경의 변화와 요구를 따르는
것이다. 시청자 입장에서 보면 미국방식 채택 시 시험결과에서 보듯이 난시청 지역이 확대된다. 15%의 수신율차이는 방식변경이 되지 않을 시
수도권 460만 가구 중 70만의 난시청가구가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수치라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식의 경우 간편한 실내안테나로 디지털TV를
집안 어디에서나 수신할 수 없어 지금과 같은 공청안테나나 지붕 위에 높은 안테나를 달게되어 아날로그 시대와 큰 차이가 없게된다. 유럽식의 경우
간단한 실내안테나로 집안 어느 곳에서나 TV를 수신할 수 있으며 PC카드를 낀 PC를 이용해서 TV를 볼 경우에도 소형안테나로 어려움이 없이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시대에 이동 중에 방송수신기를 통해 데이터방송으로 다양한 정보처리가 가능한 휴대, 이동수신 등 새로운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된다. 아날로그 방송에서는 불가능했던 이동수신이 디지털시대에는 방송의 중대한 서비스영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미국방식은 이동수신에 있어 근본적으로 기술적인 취약점을 안고 있다. 디지털시대에, TV는 단순한 휴식 및 오락수단의 역할로 한정되지
않다. 이동인구가 늘어나고 사람들의 생활패턴에서 이동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동 중에도 정보접근이 가능한 이동수신은 긴요한
기능요소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시대의 이동수신은 기술의 발전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분야이다. 방송의
이동수신은 통신의 이동서비스와는 달리 광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해 양질의 실시간 정보를 무료로 시청자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다. 특히 방송이 이동중의
차량이나 보행중인 시청자를 위해 데이터서비스를 실시할 경우 기존의 이동전화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고화질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
지상파방송에서 이동수신을 할 경우 일반 시청자는 어디에 가입할 필요성도 없고 전용 수신기나 특수 안테나도 필요없으며 별도의 요금도 들지않는다.
즉 지상파 디지털 이동수신이 수신율, 편의성, 경제성, 고화질 모든 면에서 우수하고 또한 지상파 디지털 이동수신은 그 활용도가 넓어서 PDA,
노트북, 핸드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도 탑재가 가능하다. 미국방식은 이동 수신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방송이 움직이는 정보 제공 매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되어 이동중의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다양한 정보화시대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방송에서 이동중에 데이터서비스를 해서 시청자가 이를
이동수신이나 보행시에 수신 할 수 있을경우 기존의 이동전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데이터를 고화질로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만약
향후 CDMA를 통하여 방송의 영상을 포함한 데이터 서비스를 휴대전화로 수신할 경우 지금의 휴대전화 요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통신비용을 지불하여야 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동통신을 통하여 제공되는 영상서비스는 방송용 화질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할
것이다.
본문내용 유형 1. 수직적 다각화 2. 수평적 다각화 3. 기업복합 Ⅲ.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투자 1. 영화 부문 투자에 대한 평가 2. 인터넷 사업 부문 강화 필요성 3. 사업다각화를 위한 방송콘텐츠 제작비 투자 대비
효율성 모색 Ⅳ.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소유형태 Ⅴ. 향후 지상파방송 사업다각화의 제고 과제 1. 다각화 및 해외진출 사업
등은 전략을 추진하기 전에 기초 정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사업 다각화는 기본적으로 연관사업 다각화 분야로 한정해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3.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은 다양한 미디어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개요 기술 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시청자에게 저렴한 비용 부담으로
정
참고문헌 김홍덕 :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다각화 현상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2 문승모 : 지상파 방송의
시장지배력 감소에 따른 사업다각화 전략, 부경대학교, 2007 이문행 :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 한국방송협회,
2009 정용준 :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사업다각화 방안, 한국언론학회, 2001 정정수 : 다채널 시대 지상파 방송의 경영다각화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8 황상재 외 1명 : 한국 지상파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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