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종류와 활동,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교육,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변화,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종류와 활동, 인터넷교육상호작용.hwp |
|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종류 1. 동기적 상호작용과 비동기적
상호작용 2. 가상공간에서의 상호작용 3. 일대다 상호작용과 다대다 상호작용 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호작용
Ⅲ.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활동
Ⅳ.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교육
Ⅴ.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변화
Ⅵ.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문제점
Ⅶ.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해결방안 1.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실제의 경험과 관련된 과제나 질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2.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참여와 안내가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토론에의 참여도가 평가에 반영되는 것이 좋다 4. 교수자의 피드백 내용은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되어야
한다 5. 원활한 웹 기반 수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웹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6.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면대면 접촉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이 구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는 가상수업을 어떻게
설계․운영하느냐에 따라 상당한 정도로 달라질 수 있다. 즉,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같은 학습자료들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화면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어떤 방법을 활용할 것인가, 동기유발을 위하여 어떤 요소들을 활용할 것인가,
학습활동과 평가와 어떻게 연계시킬 것인가, 수업 운영과정에서 운영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가상수업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 이 되면서부터 가상수업의 설계․운영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지금까지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가상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인가 하는 문제가 밝혀진 건 없다. 따라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에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자료, 혹은
교수자나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가상수업에서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겪게 되는 학습자의
인지적․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과연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는 1인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라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 다소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교수설계자나 개발자들이 향후 가상수업을
설계․운영하는데 있어서 반영해야 하는 설계 및 운영요소에 관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가상수업의 학습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어느 정도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내용 과 해결방안 분석 Ⅰ. 개요 Ⅱ.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종류 1. 동기적 상호작용과 비동기적 상호작용 2. 가상공간에서의 상호작용 3. 일대다
상호작용과 다대다 상호작용 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호작용 Ⅲ.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활동 Ⅳ.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교육 Ⅴ.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변화 Ⅵ.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문제점 Ⅶ.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해결방안 1.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실제의 경험과
관련된 과제나 질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2.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참여와 안내가 필요하다 3.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토론에의 참여도가 평가에
참고문헌 강명희 외 2명,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08 김인재 외 1명,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시스템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한국경영정보학회, 2008 임철일, 웹 기반 교육의 상호작용 설계, 교육과학사, 1999 이동갑,
웹기반 교육 상호작용시스템 설계 및 학업성취도 평가, 부산대학교, 2000 정구창, 웹기반 교육에서 교사 개입과 동료 상호작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2005 최인예 외 1명, 상호작용을 강화한 E-book을 활용한 웹기반 독서교육시스템,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