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5일 일요일

우체국(우정사업)의 현황과 경영전략 분석

우체국(우정사업)의 현황과 경영전략 분석
우체국의변화에대한고찰.hwp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우정사업의 소개
2.우정사업의 현황
3.우체국 업무소개
4.우편시장 환경 분석
5.우체국의 금융시장내 환경분석
6.우체국의 변화
7.우체국의 문제점

Ⅲ.맺으며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

4.우편시장 환경 분석
4-1.기존 업체들과 경쟁
현재 우편시장에서 택배와 국제우편 부문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 정부가 독점했던 서장 부문 중 청구서, DM 등의 일부분을 민간에서 취급하고 있지만, 경쟁 범위가 매우 작기 때문에 실질적 경쟁 상황에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택배 및 국제우편은 그 시장 잠재력이 크므로 민간 기업이 본격적 참여하여 치열한 경쟁 상항에 있다. 이러한 우편시장의 주요 변화 및 양상은 택배업체의 난립, 택배업체의 수익성 양극화, 민간 택배서비스부문강화, 해외 특송 업체의 국내 영업 강화로 요약될 수 있다.

1)택배회사의 난립
대한상공회의소의 2003년 조사 자료에 의하면, 국내 택배업체의 절반이상이 최근 5년 사이에 설립되었으며, 택배업체의 74.3%가 10억 미만의 소자본으로 창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5년 사이에 택배 서비스를 개시한 비율이 전체의 63.8%로 나타나 최근 택배 업체 신규 진출이 급격히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는 동시에 이러한 최근 추세는 향후 택배 업체들의 과당경쟁을 암시하고 있다. 한진, 대한통운 현대 등 빅5와 더불어 우정사업본부가 전국적 네트워크 및 운송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99년 택배업에 진출하였고, 중소기업의 경우 경기 요인 등으로 인하여 택배시장에의 진출입이 상대적으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차별적 품질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업 택배, 물류 등 토탈 물류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의 경우, 지역 기반과 저가격을 핵심역량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는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심으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량 택배시장의 경우, 비교적 좁은 네트워크와 소규모 투자로 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기업이 택배업에 진출하는 결과를 이끌었다.

2)택배시장의 세분화
현재 택배시장은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유통업체 등 관련 협력업체를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기업 택배시장과 개인, 소매업 등을 기반으로 하는 소규모 개인 택배시장으로 양분되어 있다.


본문내용

Ⅲ.맺으며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들어가며
출범 6년째를 맞는 우정사업본부의 변화 바람은 직원조차 실감하지 못할 정도로 강력하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변화는 이교용 제1대 우정사업본부장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전 본부장은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우정사업본부가 새로 태어나야 한다는 점을 임기 내내 강조하며 고객서비스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그 결과 4년 연속 고객만족도 조사 공공행정서비스 부문에서 1위라는 결과를 낳았다. 여기에다 행정서비스헌장추진 종합평가에서도 2년 연속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떠올랐다. 또 정부기관 최초로 통합경영관리시스템(ERP) 구축과 22개 우편집중국 건설 사업 완성 등 크고 작은 성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www.koreapost.go.kr
www.kisdi.re.kr

우편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시장 세분화를 통한 우편시장 전망
우정사업 조직의 효율적인 개편방향
우정사업의 책임경영화 : 행태적 조건

하고 싶은 말

다양한 배송서비스와 이메일의 등장으로 입지가 줄어든 우체국의 현황과 금융업내에서의 우체국 환경분석 및 우체국의 문제점을 통한 발전방향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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