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6일 화요일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 가족접근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 가족접근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hwp


목차
<목 차>

Ⅰ. 가족치료 과 가족교육
1.가족치료의 등장배경과 개념
2.가족치료의 정신보건영역의 당위성
3 . 가족교육의 정의 와 목적
4 . 가족교육 목표 및 특성

Ⅱ. 정신보건사회사업실천으로서의 가족접근 과정
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 대한 이해
2. 정신분열병환자의 가족사정
3. 정신사회 재활에서의 가족과의 협력적 입장

Ⅲ. 정신보건영역 가족치료 문제 와 이슈


<참고문헌>


본문
Ⅰ. 가족치료와 가족교육

1. 가족치료의 등장배경과 개념
1930 년대부터 가족원의 질병에 정신의학사회사업가가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정신의학 영역에서 가족에 대한 개입은 제 2차 세계대전이후 전쟁으로 인한 가족 붕괴에서 유래된 가족문제에 대한 쟁점과 가족 상담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부터 발전되어 왔다. 이후 약 20년 동안 정신질환자의 가족치료는 대부분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를 두며 가족 내에서 의사 통을 명확히 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올바른 정서적 접촉을 향상시키고, 가족체계를 재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동시에 환자가 보이는 모든 증상은 가족 내 문제점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시도로 여겨졌기 때문에 증상보다는 가족 내 역동적인 갈등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그래서 치료자는 환자의 병적 역할을 덜 강조하고 환자가 표현하는 말과 행동에서의 의미를 가족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입하고 해석해줌으로써 환자가 가족의 일원으로 포용되는 건강한 가족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러나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치료는 전문가의 부족과 비싼 치료비용, 치료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고 정신질환의 증상보다 가족역동에 치중하면서 현저히 감소되었다.


본문내용
. 가족교육 목표 및 특성
Ⅱ. 정신보건사회사업실천으로서의 가족접근 과정
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 대한 이해
2. 정신분열병환자의 가족사정
3. 정신사회 재활에서의 가족과의 협력적 입장
Ⅲ. 정신보건영역 가족치료 문제 와 이슈
<참고문헌>
Ⅰ. 가족치료와 가족교육
1. 가족치료의 등장배경과 개념
1930 년대부터 가족원의 질병에 정신의학사회사업가가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정신의학 영역에서 가족에 대한 개입은 제 2차 세계대전이후 전쟁으로 인한 가족 붕괴에서 유래된 가족문제에 대한 쟁점과 가족 상담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부터 발전되어 왔다. 이후 약 20년 동안 정신질환자의 가족치료는 대부분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를 두며 가족 내에서 의사 통을 명확히 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올바른 정서적 접촉을 향상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2000)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김유숙(2004) 가족치료, 학지사
김규수(2003)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론, 형설출판사
안향림(2001) 정신보건사회복지, 홍익재


하고 싶은 말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 가족접근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