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2일 월요일

영미문학 부조리극의 대표, `고도의 기다리며` 작품 분석

영미문학 부조리극의 대표, `고도의 기다리며` 작품 분석
[영미문학] 부조리극의 대표, `고도의 기다리며` 작품 분석.hwp


목차
서론
1. 부조리극이란 무엇인가?
2. 부조리극의 대표적 연극 : <고도의 기다리며>
3. <고도를 기다리며>와 연관된 작품들
결론


본문
서론

1953년 1월 3일, 파리의 바빌론 극장에서 공연된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는 그 당시 연극계에 충격을 주었다. 당시 <고도를 기다리며>가 초연되고 난 뒤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논쟁이 일어났다. 어떤 이들은 <고도를 기다리며>가 이상하게 웃긴 희곡이라고 평했고 어떤 이들은 말도 안 되는 공연이라고 비판을 퍼부어댔다.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은 하나의 이유에서 비롯되었는데 그 이유는 <고도를 기다리며>가 그들이 알던 연극과 많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 당시 연극계에는 리얼리즘 연극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을 그대로 옮겨놓은 무대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그 당시의 연극이었다. 하지만 바빌론 극장에 나타난 <고도를 기다리며>는 이러한 기존의 연극에서 완전히 벗어난 공연이었다. 극이 진행되는 두 시간 동안 나무 하나만 서있는 황량한 무대에서는 사건은 커녕 어떤 갈등도 나타나지 않았고 등장인물은 계속 통하지도 않는 말만을 지껄여댔다. 거기다 그들이 두 시간 동안 기다리던 고도는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렇듯 그 당시의 기준으로 너무나도 이상한 공연의 내용에 사람들은 이 극을 쓴 사무엘 베케트에게 이 극의 의도가 뭔지를 물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사무엘 베케트는 이러한 충고의 말을 남겼다.


본문내용
<고도를 기다리며>가 초연되고 난 뒤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논쟁이 일어났다. 어떤 이들은 <고도를 기다리며>가 이상하게 웃긴 희곡이라고 평했고 어떤 이들은 말도 안 되는 공연이라고 비판을 퍼부어댔다.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은 하나의 이유에서 비롯되었는데 그 이유는 <고도를 기다리며>가 그들이 알던 연극과 많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 당시 연극계에는 리얼리즘 연극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을 그대로 옮겨놓은 무대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그 당시의 연극이었다. 하지만 바빌론 극장에 나타난 <고도를 기다리며>는 이러한 기존의 연극에서 완전히 벗어난 공연이었다. 극이 진행되는 두 시간 동안 나무 하나만 서있는 황량한 무대에서는 사건은 커녕 어떤 갈등도 나타나지 않았고 등장인물은

참고문헌
1)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
2)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3) 사뮈엘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오증자옮김, 민음사, 2001
4) 마틴 에슬린, 부조리극, 김미혜 옮김, 한길사, 2005
5) 권혜경, 침묵과 소리의 극작가 사무엘베케트, 동인, 2004.
6) 이원기, 고도를 기다리며-무대화를 위한 연구, 예니, 1996
7) 양기찬,「베케트와 부조리극」, 프랑스문화연구 제 18집, 2009
8) 이정옥,「사무엘 베케트의 극적 언어 연구」. 인문과학연구, 11권 ,2012
9) 권도경,「부조리극의 언어와 침묵에 관한 의미고찰 : Samuel Beckett의 Waiting forGodot와 Harold Pin[t]er의 The Birthday Party작품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8
10) 장창호,「부조리극의 창작 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7
11) 윤동진,「이오네스코와 『대머리 여가수』 : 작품의 탄생에서 작가의 영광까지」,
동덕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9
12) 안경훈,「이오네스코의 La Cantatrice chauve에 나타난 반연극의 요소와 연출」,충남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13) 김명하,「Eugène Ionesco의 『대머리 여가수(La Cantatrice Chauve)』에 나타난 반연극의 특징과 의미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14) 이영묵,「박조열 희곡의 부조리극 연구」,동아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1
15) 박정남,「『동물원 이야기』에 나타난 부조리극 기법 연구」, 진주대학교 벤쳐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6) <장정일의 독서일기 - 174편.>, 문화웹진 나비, 2010.04.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