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2일 월요일

동성애자 담론의 상업화

동성애자 담론의 상업화
[인문어학] 동성애자 담론의 상업화.hwp


목차
1. 들어가며

2. 모든 아름다운 것들의 조합 -야오이-

3. 야오이 문화의 상업성 -문제가 뭐야?-

4. 뉴카마 -원피스로 길을 묻는다-

5. 나오며



본문
본인이 레포트를 통해 행한 야오이 만화에 대한 비판을 야오이를 즐기는 계층이 본다면 아마도 대부분 반발할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얘기한다. 가볍게 보는 만화에 왜 그리 죽자고 달려드느냐고. 그러나 문제는 가볍게 본 그러한 만화의 바깥에서 차별에 고통받고 있는 동성애자들은 외면하면서 허상으로 이뤄진 동성애자들의 모습을 보며 웃고 즐기는 자세가 얼마나 이율배반적이냐는 부분이다.
사실 동일한 연령대의 남성들도 이러한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우리의 대다수는 동성애를 이해한다는 명제 속에 불편함과 경멸을 담아 동성애자들에게 보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음란물로 나온 여성간의 동성애장면은 좋다고 본다. 이렇게 남성, 여성 모두가 이성의 동성애에 너그러운 것은 각각 자신들이 갖지 못한 정체성에 대한 갈망이다. 그렇게 볼때, 야오이 만화는 결국 동성애를 가장한 여성의 섹슈얼환타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은 동성애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 계속해서 장르의 전체를 지배하고, 또한 그것이 동성애를 억압하는 또 하나의 기제로 사용되는 한 야오이 만화와 팬덤 문화는 계속해서 비판의 바람을 맞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본문내용
문화 콘텐츠이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동성애와 관련한 텍스트가 일본의 야오이 만화 야오이 만화 : 야오이 만화는 일본에서부터 전파된 남성간의 동성애를 다루고 있는 일련의 만화작품들을 지칭한다. 그 연원이 일본의 팬덤이나, 만화의 동인지에서부터 기원한 것으로 여겨지며, 현재는 독립된 형태의 작품들과 고객층을 확보해 하나의 장르로서 자리잡았다.
나, 팬덤 문화를 향유하던 10대 소녀 계층에 의해서 전파와 향유가 동시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전에도 동성애 문화를 겪는 사람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90년대에 들어서 거세게 불어닥친 아이돌 가수와 일본에서 전파된 야오이 만화의 돌풍이 현재의 동성애자 담론의 주를 이루고 있음은 더할나위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야오이 만화는 인기를 끄는 것일까? 야오

참고문헌
참고 서적

오다 에이이치로, 『원피스』 챔프 코믹스, 1999
김두식, 『불편해도 괜찮아』 창비, 2010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1997
플로랑스 타마뉴, 이상빈 역, 『동성애의 역사』 이마고, 2007
에릭 마커스 『커밍아웃』박영률출판사, 2000
콜린 윌슨수잔 타이번, 정민 역, 『동성애자 해방운동의 역사 - 사슬끊기』 도서출판 연구사, 1998
김진만, 『섹스 마인드』 황금가지, 1997
이요나, 『동성애 사랑인가』 지혜문학, 2007


하고 싶은 말
동성애자 담론의 상업화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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