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언어학 대중매체가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

언어학 대중매체가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
[언어학] 대중매체가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pptx


목차
서론
- (주제선정이유)
- 대중매체의 발달
- 대중매체의 언어 오용의 심각성
본론
- 대중매체의 언어오용의 실태
-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 분석결과
결론
- 실효성 없는 방송국
- 대안 및 실천방안




본문
방송언어 규정

방송언어의 여러 분야에 대한 다양한 규정 존재

BUT,규정에 따라 지켜지지 않는다!!!


→대중매체에서의
수많은 오류들 탄생


5분 삭감제 – 방송 신문고

시청자 위원회 결성

방송인들에 대한 주기적인 언어 교육 확대








본문내용

-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 분석결과
결론
- 실효성 없는 방송국
- 대안 및 실천방안

서론

국가별
인터넷
보급률
국가별
케이블TV
보급률

OECD
국가별
대중매체
보급률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언어사용

언어오용의 심각성


본론

예능 자막


아동 언어의 특성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
13세 전후 (언어 한계기)
우리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설문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설문조사

설문지









학생들이 작성한 설문지

분석결과
약 55%
대중 매체를 통해 유행어나 줄임말 등을 접함
약 40%
유행어나 줄임말 등을 알아듣지 못한 경험이 있음
그 중 15%의 학생들은 알아듣지 못해 소외감을 느낀 기억이 있음
약 73%
실생활 대화에서 방송언어, 인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