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2일 월요일

국어학 우리말의 오용 실태와 듣기원리 및 방법 창안 능력

국어학 우리말의 오용 실태와 듣기원리 및 방법 창안 능력
[국어학] 우리말의 오용 실태와 듣기원리 및 방법 창안 능력 (1).hwp


목차
1. 방송매체 및 인터넷용어 속의 오용 조사
2. 듣기원리 및 방법
3. 창안능력


본문
1. 방송매체 및 인터넷용어 속의 오용 조사
(1) 방송매체 속의 우리말 오용사례
1) 인터넷 용어의 예능 방송자막 허용

‘ㅋㅋㅋ’, ‘멘붕’, ‘짱이다 이거’, ‘멍 때린다’,
폭풍 매너 ‘아니삼’ (런닝맨)
귀요미 총각쌤 (해피 선데이)

2012년 5월 20일 자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에서는 ㅋㅋㅋ가 자막으로 3번 이상 나왔으며, 출연진들도 인터넷 용어, 유행어를 남발하는 등 언어사용에 대한 주의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용어, 채팅용어가 매우 대중화 된 것은 사실이지만 방송에서 ㅋㅋㅋ와 같이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조차 규정되지 않은 인터넷 채팅용어를 자막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아무리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용어들이 방송될 때 바로 알아듣지 못하는 어린이들이나 중장년층들은 세대 간의 괴리감과 대중으로부터의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본문내용
리말 오용사례
1) 인터넷 용어의 예능 방송자막 허용
‘ㅋㅋㅋ’, ‘멘붕’, ‘짱이다 이거’, ‘멍 때린다’,
폭풍 매너 ‘아니삼’ (런닝맨)
귀요미 총각쌤 (해피 선데이)
2012년 5월 20일 자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에서는 ㅋㅋㅋ가 자막으로 3번 이상 나왔으며, 출연진들도 인터넷 용어, 유행어를 남발하는 등 언어사용에 대한 주의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용어, 채팅용어가 매우 대중화 된 것은 사실이지만 방송에서 ㅋㅋㅋ와 같이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조차 규정되지 않은 인터넷 채팅용어를 자막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아무리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용어들이 방송될 때 바로 알아듣지 못하는 어린이들이나 중장년층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