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 요 2. 추정 손익 계산서 3. 대차대조표 4. 프로젝트 예상 현금흐름 5.
프로젝트 타당성 평가 1) 순현재가치 2) 내부수익률 3) 수익성 지수 4) 회계적 평균 이익률 5)
회수기간 6. 시나리오 분석 7. 민감도 분석 8. 손익 분기점과 영업 레버리지 9.
결론
본문 (3) 수익성지수(PI)의 계산 - 현금유출의 현재가치 16억 - 현금유입의
현재가치 = 1,304,000,000 x PVIFA(i=20, n=5) + 1,600,000,000 x PVIF(i=20,
n=5) = 1,304,000,000 x 2.991 + 1,600,000,000 x 0.402 = 3,900,264,000 +
643,200,000 = 4,543,464,000
- 수익성지수 = 현금유입의 현재가치 / 현금유출의 현재가치 =
4,543,464,000 / 1,600,000,000 = 약 2.83 * 수익성지수는 약 2.83이 되어 1보다 크므로 수익성지수법에
의해서도 이 프로젝트는 채택 되어야 한다.
(4) 회계적 평균이익률(AAR)의 계산 투자안의 평균이익률을 산출하여 이를
투자안의 평가기준으로 삼는 방법이다. - 매년 순이익 = 1,184,000,000 - 장부가치 투자금액 = (16 + 14.8
+ 13.6 + 12.4 + 11.2 + 10) 억 원 / 6 = 1,600,000,000원 - 회계적 평균이익률 = 순이익 /
장부가치 투자금액 = 1,184,000,000 / 1,600,000,000 = 약 74% * 회계적 평균이익률이 약 74%이므로
프로젝트 목표 이익률 25%이므로 이 프로젝트는 채택 되어야 한다.
(5)회수기간의 계산 - LG생활건강 신제품
판매 프로젝트의 현금 흐름 (단위 : 억
원) 기간 0기(현재) 1기 2기 3기 4기 5기 현금흐름 -16 13.04 13.04 13.04 13.04 23.04
-
회수되어야 할 전체 투자금액은 16억 원 1년간 회수될 수 있는 금액 = 1,304,000,000억원 회수기간 첫 해 =
296,000,000 회수기간 둘째 해 = 약 0.23년 =이 프로젝트의 목표회수기기간이 4년이므로 회수기간법에 대해서도
채택되어야한다.
5. 시나리오 분석 - LG생활건강 신제품 판매 프로젝트의 기초 자료 (단위 : 원) 구
분 일반적인 예상치 비관적인 예상치 낙관적인 예상치 매출수량 10만개 8만개 12만개 개당
판매가격 4만 3만 5만 개당 변동비용 1만 1만5천 5천 연
고정비용 16억 18억 14억
본문내용 3) 수익성 지수 4) 회계적 평균
이익률 5) 회수기간 6. 시나리오 분석 7. 민감도 분석 8. 손익 분기점과 영업 레버리지 9. 결론 1.
개요 주식회사 LG생활건강은 한방탈모샴푸를 만들어 판매하려고 한다. 한방탈모샴푸는 연간 10만개를 개당 4만원에 판매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장품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개당 1만원이다. 아 제품은 향후 5년 동안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프로젝트에 대한
자본비용(할인율)은 20%라고 가정한다. 판매 및 일반관리비는 8억 원이고, 생산에 사용된 기계장비의 구입비용은 6억 원이다. 기계의 수명은
5년, 5년 후 잔존가치는 없다. 순 운전자본은 초기투자비용으로 10억 원이 필요하고 법인세율은 20%이다. - 감가상각비는 정액법을
사용 - 프로젝트 목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