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통계획에서 가로계획

교통계획에서 가로계획
교통계획에서 가로계획.hwp


목차
1. 가로의 배치
2. 가로율
3. 확축(擴築)방법


본문
3. 확축(擴築)방법

신도시나 신시가지를 개발할 때는 이상적인 가로를 개설할 수 있으나 기존 시가지의 교통 혼란에 대비하기 위한 가로 정비는 기존가로를 확장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토지 및 가옥매수비나 보상비가 막대하여 실행에는 재정상 어려움이 따르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과감하게 대처해야 할 도시개발의 부분이다.
가로를 확축하는 방법에는 다음 몇가지가 있다.

(1) 편측(片側)확축
가측의 편측을 넓히는 것으로 개발비가 저렴하게 투자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미 대지가 구획되어 있기 때문에 불규칙하게 짤리어 대지가 좁거나 자투리가 생겨 건물을 작게 지울수밖에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

본문내용
을 연결한 주간선도로와 그것을 연결하는 보조간선으로 도시골격을 만들어 교통의 동맥인 가로망을 구성시킨다. 간선상호의 거리는 사람의 도보능력이상 걷게 해서는 안 된다.
도보거리란 최소 500미터에서 최대 1킬로미터가 적당하다. 이것을 기준으로 간선가로배치간격은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에서 500미터이하, 주거지역에서는 500미터~1킬로미터로, 보조간선간격은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에서는 250미터이하, 주거지역에서는 250~500미터가 된다. 주간과 보조간선은 폭원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2. 가로율
가로율은 가로계획수준, 환경정비수준, 문화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사용되는 수가 많다. 가로율은 보통 폭원 4m이상의 가로면적을 전도시에 걸쳐 집계하여 도시화구역(도시계획구역)면적에 대한 비율로 나타내고 있다. 이

하고 싶은 말
교통계획에서 가로계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