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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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3. 19세기와 20세기


본문
2.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진리의 객관성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신앙 진리 내용의 항목들(logi)을 각도 에 따라 정확히 분류하고 공식화하는 대로 경주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신앙 이러한 진리를 나타내기 위한 새로운 신임할 만한 격식 구조(kader)를 찾았던 것이다. 진리를 논함에 역사는 단지 "운송자"(dragster)였고 아직 계시의 원천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이러한 그들의 사고 공격에 치명타를 가져왔던 것은 점점 자기들 신학의 생기를 빨아먹는 색객이 하나 생겼다는 것이다.
즉 역사라는 습지속으로 빠져들어감으로 진리가 그 늪은 헤어나지 못하고 신임할 만한 기초를 상실 하는 지경으로 나간 것이다. 동일한 17세기에 이러한 기독교의 객관적인 성경 해석에 반대하 여 개인적 경건, 회심과 중생을 강조하는 주관적의적 경건주의가 나타났다.이 들에게는 성경이 주관적의적 경험의 수집으로 보였던 것이다.
합리주의(17세기)에서는 이성이 만물의 척도로 군림하여 더 좋은 것을 확립 한다고 할진대 역사가 어찌 더 좋은 것을 말할 수 있겠는

본문내용
역사를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역사적인 것은 우연적이고, 유동적이라서, 역사는 결정된 진리를 결코 포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직 영원한 실재성 같은 이상 세계가 성경 이야기 속에 반영된다 하였다. 그래도 이것은 본문 안에 머물면서 영원한 영의 의미를 찾는 수단과 방법을 모색하였던 것이다.
중세기 해석학 역시 상태적인(동태적이 아닌)말씀 세계를 개진하려 했던 것이다. 사물의 본질적인 의미는 말씀안에 밀착되어 있고 말씀 안에서 연구되었다. 역사는 이미 주어진 화폭에서 더 발전시키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역사는 시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였으나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는 신구약의 역사를 빠뜨릴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 근본적인 화폭은 전포괄적인 말씀 세계 그것이었다. 종교 개혁 당시는 역사의 문제가 신랄히 도전

하고 싶은 말
구속사적 성경 해석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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