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발달장애 연구)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발달장애 연구)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hwp


목차
1. 들어가며
2. 아동기 과잉활동증의 증상
3. 청소년기 과잉활동증
4. ADD-H에대한 생리학적 이론
5. ADD-H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6. ADD-H의 치료


본문
6. ADD-H의 치료

◦ 각성제(stimulant) 사용
과잉활동 치료를 위하여 메틸페니테이트(methylpheni- date) 또는 리탈린(Ritalin)등을 사용함(Sprague와 Gadow,1976).
◦ 각성제와 위약(pracebo)의 효과가 상당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약물의 효과가 장기간에 걸쳐 학업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는 의문임.
◦ 식이요법
인공 조미료, 착색제, 방부제등을 사용하지 않은 음식을 먹음(Feingold, 1975. “당신의 자녀는 왜 과잉 활동적인가 ?” 중에서 주장함).
◦ ADD-H 아동들을 학습원리에 근거하여 점수 시스템 및 별표판이 치료프로그램의 일부로 흔히 사용되며 이는 단기적인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조작적인 프로그램의 초점은 아동의 과잉행동을 감소시키는 것보

본문내용
애 및 과잉활동을 포괄한다. 대뇌상의 매우 작은 기능장애로 인하여 활동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2. 아동기 과잉활동증의 증상
초기 발병단계에서는 불규칙적 수면과 나쁜 식사습관이 눈에 띄게 나타나며, 모든 일에 반항적이며 행동에 안정성이 크게 결여되어 있다.
주의기능에 큰 장애가 있고, 충동을 통제할 수 없고,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다.
훈육상의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신경질을 부리고 야단 떠는 일이 많고, 혼자 놀지 못하며, 그리고 다른 친구나 형제와 어울리지 못한다.
한 가지 행동이 2분 이상 지속하는 일이 드물고, 안절부절못하며, 충동통제가 불가능하다.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이 요하는 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더욱 불안해지고, 침착성을 상실한다. 학생의 경우 이석을 하는 일이 많다.
반윤리적인 행동을 하

하고 싶은 말
과잉활동증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발달장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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