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

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
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hwp


목차
1. 들어가며
2. 세속주의 학문 사고
3. 세가지 공리
4. 내재주의 세계상을 현실 이해의 기준으로 함
4. 학문 요구의 허구
5. 인식 주도적 관심
6. 자율적 이성 개념에 의한 지배
7. 현대주의적 역사 개념의 세뇌



본문
5. 인식 주도적 관심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성서와 신학을 이성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인식 주도적 관심"(das erkenntnisleitende Interesse)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 196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교수 취임 강연 "인식과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에서 비판 사회학자 하버마스는 모든 학문이"선행적으로"주어진 생활 세계 속에서 나타나는 "인식 주도하는 관심"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경험분석적 학문은 "기술적 인식 관심"에 의해서, 역사적 해석학적 학문은 "실천적 인식 관심"에 의해서, 그의 비판적 사회학문은 "해방적 인식관심"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하버마스는 인간 존재가 생활 속에서 일상 언어를 통한 상호 교통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선이해로서 인식을 주도하는 관심 속에 있으며, 따라서 인식과 관심이 자기반성 속에서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것을 지적 하고 있다. 그러므로 역사 비판학도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 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따라서 역사 비판학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본문내용
현대주의 역사 비판학이 내포하고 있는 방법론 사고를 비판하고자 한다.
2. 세속주의 학문 사고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그것의 창시자 18세기 젬믈러(Johann.S.Simler)에게서 찾아볼 수 있듯이 세속주의 학문 사고의 우위성 전제위에 근거하고 있다. 젬믈러는 성서를 서로 다른 인간적인 시대와 문화시기에서 형성된 종교적 증언의 모음으로 간주하고, 현대의 캐제만을 비롯한 극단한 비평가들에게서 찾아보듯이 인간적이고 상대적인 내용과 신적이고 영원한 내용을 구분하고 있다.
성서는 핵심과 껍질을 지니고 있다. 핵심이 계시된 진리는 껍질인 시대적으로 제약되고 상대적이고 역사적인 표상 배후에 있다. 성서와 하나님 말씀은 광일의 껍질과 핵심처럼 구분되어야 한다고 그는 최초로 주장한다.
젬믈러는 구약성서의 신적 정신적

하고 싶은 말
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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