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hwp


목차
1. 들어가며
2.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의 출발
3. 성서 계시의 고유한 사실
4. 이성의 신률적 사용


본문
3. 성서 계시의 고유한 사실

이 사고는 성서 계시의 고유한 사실을 드러낸다.
이 계시는 구속론적 지향성을 지니고 있으며, 구속사적 통일성의 연관 속에서 주어진다.따라서 성서는 전체(Ganzes)로서 취급된다. 이 사고는 성서의 고유한 세계상을 인정하며, 오늘날의 현대주의적 세계상을 표준삼지 않는다. 이 사고는 성서적 실재주의(biblischer Realismus)사고를 받아들인다. 성서는 천사와 악마 등 초자연적 실재에 관해서 말하고 있으며, 인간이 악의 세력과 선의 세력 사이의 투쟁 속에 주어져 있으며, 그리스도는 이러한 영적이고, 세속적인 악의 실체적인 세력으로부터 인간과 세계를 구속하신 구주요 구세주라고 증언을 하고 있다. 성서적 실재주의가 표상하는 이러한 초자연적 실재는 현대주의적 세계관에는 모순된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성서가 증언하고 있는 택스트의 사실 속에 고유하게 귀속한다. 그러므로 성서 텍스트의 고유 사실을 받아들이는 기독교적 현상학 적 사고는 이 증언을 신률적 지성으로써 수용한다. 그러므로 훗셀에 의해서 제창되고, 하이덱거에 의해서 수용된 "사상 자체로"(Zur

본문내용
대로 기술한다. 따라서 현상학적이다.
2.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의 출발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는 기독교 신앙의 4가지 사실 - 신체적 형상 속 속의 신의 현재 - 나사렛 예수, 예수로부터의 신의 현재 - 성령, 하나님의 계시 말씀인 성서와 신앙의 전승사와 기독자의 실존적 신앙-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고에 있어서는 성서는 단지 자연 과학적이거나 정신과학적 차원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역사적인 책으로 간주된다.
이 사고는 말씀의 성역 및 사건을 믿으며, 특히 계시가 구체적인 역사적인 모습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수용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는 "대상의 근본적 타자성" 을 받아들인다. 대상(계시)이 일반 지성적인 사유의 소여와는 다른 초월적인 상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무전제성의

하고 싶은 말
신학에서의 신률적 사고 착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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