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스툴마허(Stuhlmacher)의 역사 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

스툴마허(Stuhlmacher)의 역사 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
스툴마허의 역사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hwp


목차
1. 스툴마허의 역사 비판학 비판
2. 잘못된 실천의 극복 방법
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본문
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식과 자기 진술 및 그것의 사고 과정을 조심스레 쫓아감"을 주요시한다. 전승에 대한 비판은 텍스트의 본질적 자기 진술을 지각하고자 한다"
둘째, 그것은 역사적 방법에 본질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과거와 현재로부터 멀어 지려는 경향을 "전통과 영향사의 가치 평가를 통해서 매울려고 한다" 역사적 방법은 성서적 전통을 먼저 역사의 삶과 신앙 증언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불가피하다.
이 방법은 성서를 향해 그것의 고유한 역사적 내용을 부여한다.
그러나 여기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스툴마허는 신학적 반성, 곧 영향사적 의식을 부가한다.성서는 처음부터 교회의 가르침과 생명의 책이다. 그러므로 성서 해석에는 교회적인 해석 전통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영향사는 해석학적으로 사유되기를 바란다." " 성서 해석자의 그의 해석 작업에 있어서 교회사의

본문내용
의적 입장에 서고 있는 데 반해서, 스툴마허는 중도적인 입장에서 역사 비판학의 부정적 비판 태도를 비판하고, 긍정적인 비판 태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의 1975년의 논문 "오늘날의 개신교 성서해석 "(Evangelische Schriftaus legung heute) 에서 스툴마허는 "역사적 비판이 이 비판 속에서 교육받은 신학 세대를 성서 사용에 있어서 불안하게 만들었고, 비판 자체도 동시에 너무 복잡하게 되어, 신학적 교육에 있어서 실제로 응요되고 명료히 실천될 수 없게 되었다"고 피력한다.
그리고 1978년의 논문 "교회의 성서 해석의 주요 문제와 개회"에서 스툴마허는 극단한 역사저 비판의 오류를 네 가지로 지적한다.
첫째, 역사적 비판은 오늘날 비현실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개신교적 성서 주석이나

하고 싶은 말
스툴마허(Stuhlmacher)의 역사 비판학 비판과 합의의 해석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