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통계획의 의미와 교통의 종류 및 발생

교통계획의 의미와 교통의 종류 및 발생
교통계획의 의미와 교통의 종류 및 발생.hwp


목차
1. 교통계획
2. 토지이용과 교통발생
3. 도시교통의 종류와 교통발생
4. 도시교통의 특색


본문
2. 토지이용과 교통발생

도시에서 교통문제가 대두된 것은 이미 마차시대도 있었으나 본격적인 것은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자동차시대부터였다. 그러나 195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교통문제는 도로와 철도의 관리 및 시설확장, 새로운 노선선정위주인 토목공학적이거나 교통사고방지의 차원에서 다루어져 왔을 뿐이었다. 그 이후 자동차보유대수의 증가와 교통량의 발생으로 협소산 도로의 확장, 도로의 포장 등과 육교 및 지하도의 설치로 차량이용자에게 유리한 교통계획을 세워 왔다.
1953년에 이르러 미국의 펜실베이니아대학 연구실에서 교통은 토지이용과 함수관계에 놓여 있음을 전제로 통행패턴과 토지이용분석에 의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때까지의 교통문제는 도로교통의 흐름 위주였었으나 교통의 흐름은 토지이용에서 발생되므로 교통과 토지이용을 동시에 결합시켜 교통량의 기점과 종점이

본문내용
는 생활적으로 인간끼리 접촉하며, 기능적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사람과 재화와 정보가 공간적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것을 통틀어 교통이라 한다.
사람과 재화가 이동하기 위해서는 교차로가 있어야 한다. 도시교차로는 육로, 수로, 항로가 있으나 통상 육로가 주로 취급되고 육로는 다시 가로, 도시고속도로, 철도, 궤도로 구분되지만 가로가 중심으로 취급된다.
교통수단으로는 자동차, 항공기, 기차, 기동차 등이 있고, 이것을 이용하는 것으로는 방향별 노선, 횟수 등이 있지만 통상 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가로의 기능인 가로망을 공간질서와 결부시켜 도시계획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교통계획이라 한다.
오늘의 도시는 도심부에 상업업무시설이 집중되고 주택지는 교외로 분산되어 주거와 업무지 또는 직장이 분리되어 있다. 그로 인해 통근,

하고 싶은 말
교통계획의 의미와 교통의 종류 및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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