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신양주석 편집 분석

신양주석 편집 분석
[신양주석] 편집 분석.hwp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편집 분석


본문


Ⅰ. 들어가는 글

편집 분석은 신약 형성의 마지막 단계에 있었던 편집자들을 통한 개정과 구성에 대하여 본문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 때 저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떤 입장에서 만들어갔는가, 어떤 구성을 하고 개정을 했는가를 다룬다. 편집 분석의 포괄적인 목적은 편집의 과정과 편집자의 역할을 재구성하여 공동체의 상황과 저자의 신학을 진술하는 데에 있다. 여기서는 누가복음 3장 21~22절에 나타난 예수님의 세례기사를 편집 분석하여, 그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말하고자 한다.

Ⅱ. 편집 분석

1. 언어문장론적인 특성

21절의 주절은 부정사 구문으로 수식되는 “일어났다”(ἐγένετο) 동사를 가지고 있으며, 누가는 부정사구에 ἐν τῷ를 붙이고 두 개의 분사를 가지고 속격 절대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써 초자연적 현상에 강조를 하고 그 현상에 참여한 지상적 정황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세례 받은 후(과거형부정사), 즉 모든 이스라엘이 아니라 세례요한에게 세례 받은 사람들 후에 일어났다. 더욱이 누가의 관심은 예수님 자신이 세례를 받고 기도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거분사인 “세례를 받고”(βαπτισθέντος)는 예수님이 사람들과 함께 세례 받았음을 암시한다


본문내용
들어갔는가, 어떤 구성을 하고 개정을 했는가를 다룬다. 편집 분석의 포괄적인 목적은 편집의 과정과 편집자의 역할을 재구성하여 공동체의 상황과 저자의 신학을 진술하는 데에 있다. 여기서는 누가복음 3장 21~22절에 나타난 예수님의 세례기사를 편집 분석하여, 그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말하고자 한다.
Ⅱ. 편집 분석
1. 언어문장론적인 특성
21절의 주절은 부정사 구문으로 수식되는 “일어났다”(γνετο) 동사를 가지고 있으며, 누가는 부정사구에 ν τ를 붙이고 두 개의 분사를 가지고 속격 절대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써 초자연적 현상에 강조를 하고 그 현상에 참여한 지상적 정황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세례 받은 후(과거형부정사), 즉 모든 이스라엘이 아니라 세례요한에게 세례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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