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사업의 개요 1-1. 사 업개 념 1-2. 사 업목 적 1-3.기 대
효 과 1-4.사 업추 진능 력 2. 사업 아이템의 내용 2-1.아 이 템 의특 성 2-2.시장분 석 1.(1)시장의
성격/특성 (2)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3) 외식산업의 전망 (4) 시장규모 (5) 점포현황 (6)
창∙폐업 실태 2. 경쟁업체비교 2-3.자 사분 석(SWOT분석) 3. 사업화 추진 계획 3-1.마 케
팅계 획 3-2 추정손익계산서 3-3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4. 사업 계획 지연 또는 차질시
대안
본문 (5) 점포현황
(6) 창∙폐업 실태
전라북도
전주시 (전북대학교 주위에 상권이 형성되어
있음/국내100대상권) 덕진동 서신동 금암동 우아동 송천동 80000~85000가구 중 5% ->
4000~4250가구이며 사업 확정시 무한대로 사업이 확장될 수 있을까라고 예상된다.
-> 외식산업
중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자영업 브랜드보다 매출이 높지만, 현재 웰빙/다이어트/간편화/고급화를 강조, 중요시 하는 추세이며 고객들은 ‘질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현재 전주시에는 이러한 차별화된 업체가(도시락) 없으며 프랜차이즈가 안정적이긴 하겠지만, 첫 시도 업체로서 자체
브랜드를 걸고 도전해 볼만 하다.
2-3.자 사분 석(SWOT분석) Ⅰ. 장점 ○ 일반적인 다이어트 식단(채식 위주로
구성되어 있음.)보다 영양 및 맛이 뛰어나다. ○ 식재료를 공수할 때 주로 직거래를 통해 구입하여 기존 다이어트 도시락 단가보다
저렴하다. ○ 한식이나 다이어트 차(茶)를 추가하는 등 타 다이어트도시락 업체와는 다른 다양한 식단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웹으로
고객관리를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배달 전문업체이기에 매장인테리어에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리모델링의 부담이
없다.
Ⅱ. 단점 ● 매일 신선한 재료를 수급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인력조달과 운반비용 등으로 배달지역이
한정되어 있다. ● 다이어트 한약, 다이어트음료 등 타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들과 경쟁해야한다. ● 도시락전문배달업체가 난무하는 가운데
사업초기 타 도시락업체와의 차별화의 어려움이 있다.
Ⅲ. 기회적 요소 ○ 구매력이 큰 직장여성들 사이에서 다이어트열풍이 불고
있고 다이어트 시장규모는 비만인구의 증가로 인해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균형잡힌 영양과 적당량의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이 각광받고 있다. ○ 현재 전주시내에서 운영 중인 다이어트도시락 전문업체가 전무하다.
Ⅳ.
위협적 요소 ● 동종업계 출현시 모방이 쉽기 때문에 차별화가 어렵다.(낮은 진입장벽) ● 조리사, 영양사 ,
CRM(고객관계관리)전문가 등 전문인력 채용에 비용이 많이 듬. ● 다이어트 도시락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단골고객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초기 자금난을 겪을 수 있다. ● 제품특성상 신선도를 위해 야밤이나 새벽에 조리해야 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크고 인력공급에
한계가 있다.
도시락 업체를 중점으로, 전주시 주요상권인 전북대근처상권을 분석하였을 때 시장규모는 큰 편은
아니지만 초기사업 시작점으로는 충분히 인지도를 얻고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경쟁업체비교
업체명 장 점 단 점 비 고 한솥 도시락 - 빠른 조리 시간 - 후문과 가까운
거리(도보5분) - 다양한 메뉴 - 가장 높은 인지도 - 배달 불가 - 메뉴는 많지만 소수의 메뉴가 매출에 기여 -
닭을 미국산으로 씀 웰빙 / 간편 / 고품질(격)의 부재 ⇩ 차별화를
컨셉으로 시장공략
토마토 - 빠른 조리 시간 - 기숙사 및 광장근처 - 포장용기가 한솥보다 편리하고
재활용이 가능함. - 매장인테리어가 한솥보다 좋고 식사할 곳이 완비되어 있음. - 오픈형 키친으로 조리과정을 볼 수 있음. -
위와 동일 - 인지도가 주변 주민에 한정적 - 한솥과 비슷한 메뉴로 차별화가 어려움 엄마손 도시락 - 배달이
가능 - 많은 양 - 일괄배달로 인해 상당히 느린 배달 - 위생문제 및 맛이 떨어짐 업체별
위치
본문내용 아 이 템 의 특 성 2-2. 시장 분 석 1.(1)시장의
성격/특성 (2)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3) 외식산업의 전망 (4) 시장규모 (5) 점포현황 (6) 창폐업
실태 2. 경쟁업체비교 2-3. 자 사 분 석(SWOT분석) 3. 사업화 추진 계획 3-1. 마 케 팅 계 획 3-2
추정손익계산서 3-3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4. 사업 계획 지연 또는 차질시 대안 대상분야 서비스업 창업
사업명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 상호명 Beauty & Taste 1. 사업의 개요 1-1. 사 업 개
념 본 사업은 평소 일하느라 몸 관리를 못한 직장인과 혼자 사는 전북대학교 학생들과 20~30대 여성들을 위한 다이어트 식사를 제공한다.
일반 도시락 배달 업체에서는 칼로리와는 관계없이 맛에 치중하는 도시락을 만들어서 파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