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5일 토요일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e-SCM과_APS.hwp


목차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본문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생산에서 제조 원가의 절감은 한계가 있고, 더 이상의 원가 절감이 불가능해졌다. 판매에서의 경쟁은 더 심화되고, 날로 판매이익은 감소되어 가고 있다. 기업에서 만들어내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면 이제는 물류에서 승패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물류는 대폭적인 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을 할 수 있는 분야로 물류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고객의 요구는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은 물류비를 낮추어 이익을 극대화 하고 물류서비스를 높여 판매 경쟁에서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e-비즈니스라는 경영환경의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하였다. 시장의 중심이 공급자에서 고객으로 이동하였으며 과거의 밀어내기식 환경이 당기기식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e-비즈니스 내에서의 기업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변화 및 요구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빨리 대응하여야만 하는 요구에 부딪쳤다.
이러한 기업에의 경영환경의 변화는 과거 브랜드 대 브랜드 또는 기업 대 기업의 경쟁환경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배달하는 전 과정의 기업들이 통합관리 되는 공급사슬 대 공급사슬의 경쟁으로 변화하였다.

본문내용
매에서의 경쟁은 더 심화되고, 날로 판매이익은 감소되어 가고 있다. 기업에서 만들어내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면 이제는 물류에서 승패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물류는 대폭적인 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을 할 수 있는 분야로 물류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고객의 요구는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은 물류비를 낮추어 이익을 극대화 하고 물류서비스를 높여 판매 경쟁에서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본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e-비즈니스라는 경영환경의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하였다. 시장의 중심이 공급자에서 고객으로 이동하였으며 과거의 밀어내기식 환경이 당기기식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e-비즈니스 내에서의 기업 간의 경쟁

참고문헌
박병형, 한 권으로 끝내는 e-ERP, 태영출판사, 2007
<물류관리론> DONALD J.BOWERSOX 윤현덕.박 역 법영사 1999.06.20
강은숙, e-SCM을 기반으로 한 철도물류정보시스템의 무선인터넷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정헌욱, e-SCM 구축 프레임워크, 동아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
소낙, 공급망 관리를 통한 물류활성화 방안, 배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영해, e-비즈니스시대의 SCM 이론과 실제, 문영각, 2001.
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방송대출판부, 2004.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