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5일 월요일

본죽 사업계획서

본죽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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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기업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본 론
3.
4P분석







가.
제품



나.
유통



다.
가격



라.
촉진







4.
SWOT전략



가.
강점



나.
약점



다.
위협



라.
기회







5.
본죽의 마케팅전략






결 론
6.
SWOT 분석을 통한 발전 전략



가.
SO전략



나.
ST전략



다.
WO전략



라.
WT전략







7.
참고문헌





본문
2) 뉴스 매체와 TV 프로그램의 활용
본죽의 성장기에는 자연스럽게 여러 매체에서 본죽을 다룬 기사가 논설의 형태로 실림으로서 홍보가 되었다 할 수 있는데 이런 홍보는 광고와는 달리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도 똑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소비자는 이런 뉴스매체에서 취급하는 본죽의 기사를 광고보다 더 신뢰하며 눈으로 브랜드 네임을 인지하고 점포에 방문하게 되었다. 또한 웰빙 열풍과 더불어 많은 기자들이 취재를 하러 모였고, 또한 일본의 잡지에서도 본죽의 기사를 기재하면서 해외적인 광고효과까지 거둘 수 있었다. 이 시점에 맞추어 TV 자막 광고를 통해 본죽의 브랜드를 폭넓은 전국의 소비자층에게 ‘본죽의 마음은 정성, 사랑, 건강입니다. 본죽은 죽 한 그릇에도 혼을 담습니다. 본죽은 대한민국의 대표 웰빙 푸드입니다.’라는 슬로건을 각인 시켰다. 또한매체에서 맛 집을 찾아다니며 소비자들에게 음식을 소개하여 시각적인 자극과 먹고 싶은 욕구를 증가시키는데 이것은 방영된 음식점을 홍보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매체를 통해 ‘웰빙 슬로우푸드의 대표적인 전문 기업’으로서 기업이미지를 확고히 다져나가면서 틈새시장 입점을 통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다.
3) 홈페이지 제작으로 인한 웹상의 커뮤니케이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의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소비자와 인터넷 상에서의 의사소통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립함과 동시에 웹상에서의 새로운 홍보수단으로도 활용했다. 고객이 문제를 제시 했을 때는 즉각적인 답변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였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 메뉴를 홍보하는 도구로 이용하였다. 또한 본죽의 특성을 알아맞히는 퀴즈와 같은 이벤트를 실시하여 고객을 참여 시키고 그와 더불어 관심을 일으키며 본죽을 홍보하였다.
4) 홍보 외적인 수단
본죽의 홍보 수단으로 외적인 역할을 한 것은 바로 매장의 외부 인테리어이다. 이것은 자연스레 본죽의 화려하고 깔끔한 외부 간판으로 그 앞을 지나가던 소비자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간접적인 의사소통의 기능을 하였다. 2005년도에는 제 6회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면서 이것을 더욱 촉진하는 도구로 활용하였으며 창업자가 직접 쓴 ‘꿈꾸는 죽 장수’라는 자서전을 발간하면서 소비자와 한층 더 가까워지게 할 수 있었다.



4. S W O T 전 략


본문내용
.
본죽의 마케팅전략
결 론
6.
SWOT 분석을 통한 발전 전략
가.
SO전략
나.
ST전략
다.
WO전략
라.
WT전략
7.
참고문헌
본 죽 보 고 서
1. 기 업 선 정 이 유
죽 전문점 ‘본죽’은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와 노인들이 먹던 음식으로 여겨졌던 죽을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한 끼 식사로 만든 회사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강식품으로 상품화 하였으며 다양한 음식 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 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 메뉴를 다양화해 성공한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창업 이래 본죽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 메김 하였으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참고문헌
7.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5gnZ&articleno=14359928&categoryId=594920#ajax_history_home
-www.assetguide.kr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51199046&menu=&sid=0001&nid=900&type=1
-창업경영신문 http://www.sbiznews.com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뉴스엔 http://www.newsen.co.kr/
-이데일리 EFN http://www.edaily.co.kr/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투데이코리아 http://www.todaykorea.co.kr/
-김철호, 꿈꾸는 죽장수, 거름, 2005
-박찬수, 마케팅원리 [제3판], 2007
-이재용, 창업이야기-본죽본비빔밥본아이에프에 대해서, 서울경제신문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이트컴
-본죽 홈페이지 www.bonjik.co.kr
-한국경영혁신연구소 www.kimi.kr
-불황일수록 검증된 아이템으로, 매일경제, 2008
-강동완,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 http://sbiznewsfreelog.net/39700
-죽이야기 http://www.jukstory.com/
-조이뉴스24 http://joynews.inews24.com/jo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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