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재능 기부자들의 놀이터, 피플센터
[사업계획서] 재능 기부자들의 놀이터, 피플센터.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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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2. 사업개요 1) 산업분석 2) 회사미션 3)
비즈니스모델
3. 시장분석 1) 인구 통계적 측면 2) 심리 및 행동 측면
4. 경쟁사 분석
1) 네이버 지식in 2) 루키닷컴 3) 회사의 경쟁우위 요인 - SWOT분석
5. 운영계획 1)
비즈니스 인프라 2) 경영진 3) 웹사이트구축 4) 광고 5) 가격체계 6) 결제 및 본인확인
6. 추진일정
본문 (2) 네이버 지식in의 발전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통해
사용자들은 정보검색을 하고 자신이 궁금한 것을 알고 싶어했기 때문에 이런 정보에 관한 사이트는 지식 in 이전에도 다수 있었다. 야후 지식검색,
엠파스 지식충전소, 디비딕 등의 사이트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벤치마킹하여 자신들도 그런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2002년 10월 네이버에서 실시했다. 지식in을 만든 개발자도 놀랄 정도로 지식in은 모든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산업표준화를 이루었고 네이버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3) 네이버 지식in의 성공
요인
① DB -> Information으로의 변환 용이
정보에 관한 단순한 DB는 어느 사이트에나 가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오히려 백과사전에서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DB가 아니라 DB를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로 조합하고 전환한 Information이다. 이런 변환은 사용자의 시간을 들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다른 사이트에서는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in은 DB->information으로의 전환이 된 내용을 이용자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이런 전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서 이용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됐다고 볼 수 있다.
② 정보공유자 상호간의
communication 원활
여타 포털 사이트는 자신이 알고 싶은 것에 대한 내용을 찾는 것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내용도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인터넷 이용자가 자신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때에는 상당한 시간을 소요했다. 엠파스에서 문장으로 검색한다라는
슬로건으로 잠깐 그 인지도 늘어났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은 정보제공자가 정보이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일방적인 흐름이
아니라 정보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게 물어보는 역방향의 정보 흐름이 그 당시로서는 새로운 개념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인터넷 이용자는
자신의 지식 욕구가 충족되고 만족감을 얻기 때문에 네이버라는 포털 사이트에 좋
본문내용 인구 통계적 측면 2)
심리 및 행동 측면 4. 경쟁사 분석 1) 네이버 지식in 2) 루키닷컴 3) 회사의 경쟁우위 요인 - SWOT분석
5. 운영계획 1) 비즈니스 인프라 2) 경영진 3) 웹사이트구축 4) 광고 5) 가격체계
6) 결제 및 본인확인 6. 추진일정 1. 요 약 ‘재능기부자들의 놀이터, 피플센터’ 본 사업은 주요 타겟층을
대학생으로 하며, 재능획득희망자(대학생)와 재능기부자(대학생 또는 일반인)와의 연결을 주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의
99.8%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SNS서비스의 이용률 또한 엄청납니다. 본 사업은 기존의 웹 사이트의 특징에 빗대어 설명하자면,
SNS서비스와 네이버 지식in 서비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인간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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