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의 정의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목차 아웃소싱의 정의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1. 아웃소싱이란 2. 아웃소싱의 형태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分社)형 아웃소싱 - 이익추구형(Profit-Center) - 스핀오프(Spin-Off)형 - 네트워크형 (가상기업형) 3. 아웃소싱의 장점 및 효과 4. 아웃소싱의 단점 및 문제점 5. 기업과 근로자 차원의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1)기업측면 2)근로자 측면 6. 부문별 아웃소싱의 장단점 1) 전산,정보,R&D부문의 아웃소싱 2) 관리지원부문의 아웃소싱 3) 생산,외주,자재부문의 아웃소싱 7. 아웃소싱과 분사의 차이점 8. 아웃소싱의 절차 9. 아웃소싱 도입시 준비사항 10. 향후 아웃소싱 전략추세 11. 한국의 아웃소싱 전략추세 본문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즉,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본문내용 선진국인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업이 처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생존의 차원에서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다. - 저성장 및 경기침체 - 글로벌 경쟁의 심화 - 네트워크 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업경영의 고도화, 업무의 복잡화) - 전문업체의 등장 (고도의 기술 보유 전문업체) - 기업관의 변화 (외형위주와 성장위주에서 수익성위주와 차별성위주) 아웃소싱은 기업의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우수한 분야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인 기획에서 운영까지는 전문업체가 맞아 하는 것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전략이다. 대상은 인사, 경리 등의 관리부문과 연구개발, 디자인, 상품기획, 사업전략 입안, 생산, 판매부문 등 이제까지 행해왔던 모든 업무가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아웃소싱의 모든것, 정의와 형태 ,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도입절차 및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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