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목차 1.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 2. 인문주의 교육 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 본문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 고전어 학습 중시 - 체육, 음악 중시 - 도덕, 예의, 건강에 대한 교육도 실시 - 중세의 3학과 4과는 어느정도 보존, 변증법은 등한시 (2) 중등학교 - 인문주의에 입각한 고전을 중심 - 유럽의 교육계에서 중요한 역할 - 영국의 성 파울학교, 라틴문법학교, 독일의 김나지움, 프랑스의 콜레즈․ 리세 등 4. 라블레(Francis Rabelais, 1494~1533) 체육 중시 자연관찰 중시 직관적 학습 강조 자주적 사고 존중 명랑한 교수법과 관용적인 훈육법 강조 본문내용 인생관과 세계관 부정하고, 인간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 인간해방운동 (2) 성립배경 ① 시민계급의 성장 ② 대학의 발달 ③ 인간중심 사상의 부활 ④ 현실생활에의 흥미 ⑤ 과학의 발달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2) 인문주의 교육사상 - 교육목적 :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쌓도록 하는 것 -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존중 - 개성이 있는 인간형성을 목표 - 강건한 신체 단련을 중시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 고전어 학습 중시 - 체육, 음악 중시 - 도덕, 예의, 건강에 대한 교육도 실시 - 중세의 3학과 4과는 어느정도 보존, 변증법은 등한시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 귀족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