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자기주도학습
목차 8장 자기 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 2. 메타인지 3. 교사중재 4. 기능적 오류(학생 오류) 5. 상호교수법 6. 사회적 대화 대 교실토론 내적 담화의 역할 7. 자기주도적 학습에서의 대화 사례 8. 다른 인지적 전략들 ① 기억법(기억보조술) ② 정교화 및 조직화(필기하기) ③ 이해감독 전략 ④ 문제해결(중심) 전략: PBL(Problem based Learning) ⑤ 과제 중심 전략:Project - Based Learning 9. 문화적으로 다양한 교실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목표 증진 본문 8장 자기 주도적 학습 수업목표: - 자기주도적 학습에 요구되는 교수활동을설명할 수 있다. - 교실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생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학습전략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생들이 문제기반 학습에 응할 수 있다. - 다문화적 학급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자기주도적 학습 대부분의 교실에서 수업은 낮은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지식, 이해-적응만을 요구한다. 하지만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학습을 사회는 요구한다. 따라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보다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시켜 고차적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과 관련된 결과를 얻도록 하는 방식이 요구되게 되는데 이 학습 방식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본문내용 의 학습에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학습전략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생들이 문제기반 학습에 응할 수 있다. - 다문화적 학급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자기주도적 학습 대부분의 교실에서 수업은 낮은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지식, 이해-적응만을 요구한다. 하지만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학습을 사회는 요구한다. 따라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보다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시켜 고차적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과 관련된 결과를 얻도록 하는 방식이 요구되게 되는데 이 학습 방식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주도적 학습의 차이점 분류 특징 자기주도적 학습 교사주도적 학습 학생의 본 성 학생은 자기주도적 삶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