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모방제품 분석 및 심리이론과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 모방제품 분석 및 심리이론과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 모방제품 분석 및 심리이론과 성공사례.pptx


목차
1.학습이론이란

2.모방제품

3.모방제품관련 분석이론 및 심리이론

4.모방제품 성공사례

5.결론


본문
경쟁사의 주력브랜드를 모방한 제품

경쟁사의 인기에 편승하여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
긍정의 시선: 시장에서 1위 브랜드의 독주를 견제함으로써 독점을 막음,
여러 업체 간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시장 규모를
확대시켜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됨

비난의 시선: 연구 개발비를 거의 투입하지 않음,
신제품을 손쉽고 빠르게 만들어 선발 업체의 인기를 이용함
비도덕적 상술
고전적조건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에 의한 학습은 파블로프(Pavlov)의 실험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파블로프는 중립 자극을 무조건 자극(US)와 연관시킴으로써 중립 자극이 조건 자극(CS)로 바뀌어 이 조건 자극으로부터 새로운 조건반응(CR)을 얻어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고전적 조건화에 관한 초기연구는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이론의 발달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본문내용

Dankook University
학습의 의의
학습이란, 소비자의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장기기억 속의 지식, 태도, 변화를 의미
심리학적 측면 :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경험함으로써 일어나는 행동의 영속적인 변화
(Domjan and Burlehand, 1986).
마케팅적 측면 : 시장에서의 학습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자료에 접하여 과거에 가지고 있던 신념을 이 자료에 맞추어 적응시키는 과정
(Hoch and Deighton, 1986).

학습이론의 유형
Dankook University

모방제품이란
Dankook University
경쟁사의 주력브랜드를 모방한 제품
경쟁사의 인기에 편승하여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
긍정의 시선: 시장에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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