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한국인은 왜 매운맛에 열광하는가

소비자행동론 한국인은 왜 매운맛에 열광하는가
[소비자행동론] 한국인은 왜 매운맛에 열광하는가.hwp


목차

- 목차-

- 주제선정의 배경과 목적
- 본 론
1. 매 운 맛 이 란?
2.우리주위 소비자들의 매운맛에 대한 실제 선호도 조사
2-1 설문조사 결과
2-2 종합
3.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맛 음식들
4.우리는 왜 매운맛을 찾을까?
5.매운맛을 지닌 음식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요인
5-1 매운맛을 원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5-2 스트레스 해소
5-3 well being 시대
5-4 다이어트 효과
5-5 서민형음식
5-6 도전정신 재미 게임
- 매운맛이 주는 마케팅 시사점
- 느 낀 점
- 참고문헌



본문

2-1 설문 조사결과

(1) 우리주위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20대가 94%로 압도적으로 높은 단점은 있지만 이
결과를 통해 20대의 매운맛에 대한 소비패턴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자료라 생각된다.

(2) ‘매운맛을 자주 먹는다.’는 응답이 42% , ‘보통이다’는 응답이 22% 인 것으로 보아 매운맛은 우리주위 친구들이 자주 소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알려진 통념과 달리 매운맛을 멀리하는 친구들도 30% 정도로 나타났다.



(3) 매운맛을 생각하는 정도가 ‘물이 없으면 못 먹는 수준’으로 생각하는 응답이 58%, 먹으면 쓰러지는 수준이 13% 해장에 적당한 수준이 18%인 것으로 보아 매운맛에 대한 생각이 각각 나다는 점은 있지만 대체적으로 우리가 느끼기에 매운맛이라고 생각하는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4) 매운맛을 소비하는 주된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인 것으로파악되었다. (복수응답)



(5) 이외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2-2 종합

우리주위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20대 응답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단점은 있었지만 이를 통해 20대의 매운맛 소비패턴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응답자들이 매운맛을 즐겨 먹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매운맛 소비의 주 된 이유가 스트레스와 도전의식이라고 설문결과에 나타난다. 또한 기타답변에 ‘맛있다’는 응답도 있는 것으로 보아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과매운맛의 강도를 나누어 도전의식을 더 자극해 준다면 더 많은 소비가 이루어 질 것이다.
3.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 맛 음식들


종류
업체 및 제품
국내프랜차이즈
홍초불닭, 코리아불닭바베큐, 무교동낙지 등
외국계외식업체
핫 앤 스위트 피자(피자헛), 레드핫치킨(KFC), 상하이스파이스 치킨버거(맥도날드) 등
스낵
오징어땅콩 매콤한 맛(오리온), 매운 새우깡(농심), 고깔콘 매콤한 맛(롯데제과) 등
장류
태양초 매운 고추장(해찬들), 순창 태양초 매운 고추장(대상) 등
라면
나가사끼 짬뽕, 꼬꼬면 ,빨계떡 라면




본문내용
사 결과
2-2 종 합
3.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맛 음식들
4.우리는 왜 매운맛을 찾을까?
5.매운맛을 지닌 음식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요인
5-1 매운맛을 원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5-2 스트레스 해소
5-3 well being 시대
5-4 다이어트 효과
5-5 서민형음식
5-6 도전정신 재미 게임
- 매운맛이 주는 마케팅 시사점
- 느 낀 점
- 참고문헌
<서론>
주제 선정 배경과 목적
정신적 고통이 찾아올 때 가장 손이 가기 쉬운 것이 음식이다. 우리는 종종 정신적 공허를 신체의 공복감과 착각한다. 또 포만감을 정신적 충만함으로 혼동하기도 한다. 각 경우에 뇌에서 일어나는 작용이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 중에서도 단 맛은 가장 직접적이고 원초적인 맛이다. 원초적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황수현, 불경기 신풍속도 : 저비용 고효율, 불황 속 작은 즐거움 : 매운 맛 찾고 커피 마시고 미니스커트 입으며 일상 속에서 위안 찾아, 주간한국, 2009
네이버 지식사전 ‘매운맛 [hot spacy]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 ‘캅사이신 효능‘ 요약
한국일보, 불황엔 매운 음식이 인기? 辛바람 분다, 한국일보, 2005
주영하,“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출판사 . 2000
이와이 가즈오.와타나베 다쓰오, 최춘언.한영숙 옮김 지음 “고추 매운맛의 과학” , 식품 저널 . 2005
이주현, 혀를 끊는 이 맛, 맵게 더 맵게!, 한겨레 21, 2004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조선일보 [Why] 응급실 실려 갈 각오하고 매워도 다시 한 번
한국인 왜 아픈 맛에 열광하나 - 냉면닭발짬뽕돈가스극한의 매운맛 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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