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pptx


목차
1. 문제의 인식
2. 정보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및 구매 후 행동
5.마케팅 시사점



본문
K씨의 현재상태

K씨, 50대 남성
성공한 개인사업가
20대부터 당뇨병을 앓고 있었음
몇 년 전,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당뇨병 합병증 진단
최근 신장의 기능이 2% 밖에 남지 않았다는
충격적인 진단 받음
결국 투석을 받기 시작함
- 몸에 기기를 꼽고 자야 하는 불편함으로
잠을 거의 이루지 못함
- 대체방법인 혈관 투석은 3일에 한번,
한번에 6시간 소요된다고 함



귀인이론_귀인과정


안정성: 생각해보니 수술 실패의 원인은 자신에게 오랜 기간 내제되어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건발생의 원천: 또한 K씨는 문제 발생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뇨합병증으로 인해 수술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명성이 높은 D병원은 대기시간이 길어, 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접근성이 좋은 I병원으로 선택한 것이 자신의 실수라 생각했다.

통제가능성: 정보탐색 과정도 길었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스스로 결정한 병원이었다. 수술결과에 대한 통제는 불가능하지만 병원선택에서 잘못된 중요성기준을 세웠다는 것에서 통제할 수 있었던 문제라 여겼다.




본문내용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후 행동
마케팅시사점
K씨의 현재상태
K씨, 50대 남성
성공한 개인사업가
20대부터 당뇨병을 앓고 있었음
몇 년 전,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당뇨병 합병증 진단
최근 신장의 기능이 2% 밖에 남지 않았다는
충격적인 진단 받음
결국 투석을 받기 시작함
- 몸에 기기를 꼽고 자야 하는 불편함으로
잠을 거의 이루지 못함
- 대체방법인 혈관 투석은 3일에 한번,
한번에 6시간 소요된다고 함

문제인식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후 행동
마케팅시사점
하지만, K씨가 바라는 삶은.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것!!
 

문제인식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후 행동
마케팅시사점
실재상태
바람직한 상태
GAP
제약요인
수술비용
대기시간이 김(5~10년)
거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