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우리나라광고현황

우리나라광고현황
우리나라광고현황.hwp


목차
[ 목 차 ]

Ⅰ.서론3
1.광고의 역사3
2.조사한 이유 및 문제점 4
Ⅱ.본론5
1.광고산업 주요통계 조사 5
1.1.우리나라 광고산업 규모5
1.2.광고 사업체당 매체별 평균 취급액 6
1.3.방송별 10대 광고주현황7
2.광고산업의 문제점 9
2.1.소셜커머스 9
2.2.화장품산업11
2.3.기타산업13
Ⅲ.결론14
1.해결방안 14
1.1.버즈마케팅14
1.2.마케팅PR14
1.3.체험마케팅15
1.4.PPL16
Ⅳ.부록17
1.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7
2.소감문18



본문
1. 광고의 역사

19세기 이전에도 우리나라에 광고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광고의 근거는 없다고 볼 수 없으며, 우리나라 근대광고가 시작된 것은 1876년 개항 이후이다.
광고의 출현은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경우와 같이 대중매체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광고는 1886년에 "한성주보"라는 주간신문 제4호(1886. 2. 22.)에 실렸었다. 이때부터는 아룀이라는 뜻으로 고백이라는 명칭이 붙어 아직 광고라는 말이 널리 쓰이지는 않았으며, 실제로 광고 란 낱말을 쓴 광고가 처음 나타난 것은 1886년 6월 28일자 r한성주보"에 게재된 두 개의 광고였다. 하지만 광고를 이해하고 많이 이용하게 된 것은 10년이 지난 1896년 서재필이 미국에서 돌아와 "독립신문"을 발행한 뒤부터였다.
이후에 "협성회회보", "황성신문", "제국신문" 대한 "매일신보" 등의 일간지와 더불어 상당수의 잡지가 있었고, 또한 간판광고, 우편광고, 전단광고 등이 있었으며, 한성광고사(漢城底告合)라는 대행사도 있었다. 이러한 매체가 창간됨에 따라 국문 또는 영문 광고가 게재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45년 해방과 더불어 우리말 신문이 복간되어 광고가 다시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1959년 부산 문화방송국이 개국되어 라디오 방송이 처음 시작되었다.
1963년에는 국영 인 KBS TV가 광고방송을 개시했고, 1960년대 중반부터는 동아방송, 동양방송, 문화방송 등 상방송의 시대가 본격화되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의 광고 산업은 세계의 다국적 상품이 국내에 판매되면서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되었다. 다국적기업들의 뛰어날 마케팅과 광고 전략으로 국내의 광고계를 자극하여 광고대행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등장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본문내용
4
Ⅱ.본론5
1.광고산업 주요통계 조사 5
1.1.우리나라 광고산업 규모5
1.2.광고 사업체당 매체별 평균 취급액 6
1.3.방송별 10대 광고주현황7
2.광고산업의 문제점 9
2.1.소셜커머스 9
2.2.화장품산업11
2.3.기타산업13
Ⅲ.결론14
1.해결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