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과 소비행태의 관계

소비자행동론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과 소비행태의 관계
[소비자행동론]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과 소비행태의 관계.pptx


목차
Index
1.들어가며
빈둥지증후군
2.인터뷰 분석(미시적)
3.소비양상 및 전망제시(거시적)


본문
생의 무의미감, 허탈감으로 인한 내적 공허감이 높을수록 물질적 재화를 소유하거나 소비하는 등의 다른 외부적 만족으로 이를 메우려 하게 됨. (Cushman, 1990)

이 이론에 따라
빈둥지 증후군으로 설정


나랑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 그러니깐 대학교로 진학한 아이를 두고 있는 엄마들은 내 생각과 상당히 비슷하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어요.
제 친구들도 저와 똑같은, 그런걸 겪는 거죠. 그러면서 백화점 가는 시간도 많아지고. 그리고 동대문 가서 밤에 쇼핑도 하고. 새벽에 쇼핑도 할 수 있대요 거기는 . 새벽에 잠 안 오면 그런 데 가서 쇼핑도 하고 그런 일이 늘어났다고 해요.

아이가 둥지를 떠났다는 상실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풀고자 하는 욕구를 보임.

또한 이러한 양상은 다른 4~50대 여성들에게도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음.



1. YOUTH (다운에이징)

미용

-치아교정, 피부관리( 마사지 샵, 보톡스 등) 이용자 중
40~50대 증가 추세

-40~50대를 겨냥하여 출시한 주름개선, 피부 재생등의 기능성화장품 매출증가
(후, 십장생 천지향- 40대 이상의 여성을 위한 화장품이라는 마케팅)

-동안 성형 이용 중년층 증가




본문내용
nts

Contents
핵심 메시지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2310170

Contents
핵심 메시지
중장년층 새로운 소비주체로 급부상

Contents
생의 무의미감, 허탈감으로 인한 내적 공허감이 높을수록 물질적 재화를 소유하거나 소비하는 등의 다른 외부적 만족으로 이를 메우려 하게 됨. (Cushman, 1990)
중장년층 소비 증가의 원인은?
이 이론에 따라
빈둥지 증후군으로 설정

Contents
핵심 메시지
1. 빈둥지증후군이란?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
남편은 바깥일에만 매달리고 장성한 자식들은 자신의 문제나 세대차이 등의 이유로 상대해 주지 않아 4~50대의 여성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 상실감

Co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