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분석-준거집단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분석-준거집단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분석-준거집단.pptx


목차
1.집단의 의의
2.준거집단의 의의
3.준거집단의 영향
4.결론


본문
집단
정의 : 그들의 행동이 상호의존적이고 공통된 규범, 가치 및
신념을 지니고 있는 둘 이상의 사람들.

유형 :(1) 1차 집단과 2차 집단
(2)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
(3) 회원집단과 비회원집단
(4) 소집단과 대집단
2차적 비공식집단
공식적인 접촉 없이자주 만나지 않으며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준거집단 영향의 유형
정보제공적 영향
전문가 힘은 정보제공적 영향을 제안.
소비자는 어떤 정보가 제품선택에 관한 지식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는다면 소비자는 원천으로부터 정보 수용.




본문내용
지니고 있는 둘 이상의 사람들.
유형 : (1) 1차 집단과 2차 집단
(2)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
(3) 회원집단과 비회원집단
(4) 소집단과 대집단

집단의 의의
집합
범주
집단

집단의 의의
소비자관련 집단
(1) 가족
(2) 친교집단
(3) 공식적 사회집단
(4) 쇼핑집단
(5) 소비자운동집단
(6) 직장집단

준거집단의 의의
준거집단
정의 : 일반적 또는 특정한 가치, 태도 또는 행동의 형성에 있어서 개인의 비교 / 준거 틀이 되는 어떤 개인이나 집단

준거집단의 의의
유형
거부집단
긍정적 회원집단
회피집단
열망집단
소속회원
비회원
긍정적
부정적
동창회/ 향우회
학교집단/ 회사집단
가족 / 동료집단
쇼핑집단/ 스포츠집단
1차적
2차적
회원집단의 형태
비공식적
공식적
기대적 열망집단
상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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