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8일 금요일

소비자행동론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PB상품을 중심으로)

소비자행동론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PB상품을 중심으로)
[소비자행동론]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PB상품을 중심으로).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PB상품의 정의

3. PB상품의 유형

1) 등급에 의한 분류

① 제너릭 브랜드 (Generic Brand)

② 스토어 브랜드(Store Brand)

③ 프리미엄 브랜드(Premium Brand)

4. PB상품의 장⦁단점 (검토)

Ⅱ. 가설
1. 가설설정

2. 조사방법

3. 조사결과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2). 실증분석 결과

(1) 대형마트 방문 조사

가. 대형마트 방문경험

나.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

다. PB상품을 구매 유무, 구매한 PB상품의 종류, PB상품을 구매한 이유, PB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

라. PB상품 가격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마. PB상품에 대한 만족*불만족 이유

Ⅲ. 가설의 검증
1. 가설

2. 검증

3. 보충자료

4. 결과

Ⅳ. 추측에 대한 조사
1. 단순 노출

2. 진열 방식

1) 대량 진열

2) 골든 존

3. 유사성

4. 가격비교

◉ 추측에 대한 결론

Ⅴ. 최종 결론



본문
다. PB상품을 구매 유무, 구매한 PB상품의 종류, PB상품을 구매한 이유, PB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

<그래프 1>



- PB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가에 대한 조사로 구매한 적이 [있다]가 92%, 구매한 적이[없다]가 8%로 나타났다

<그래프 2>



- 어떤 PB상품을 구매했는가에 조사로 [기타 가정생활용품]이 21%로 가장 많았으며, [냉장/냉동식품]이 4%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고 [응답없음]이 7%로 나타났다.
<그래프 3>



- PB상품을 구매한 이유에 대한 조사 결과는 [저렴한 가격]이 62% 과 [품질] 17%가 높게 나왔고 [구성 및 포장상태 양호] 3%가 낮게 나왔습니다.


<그래프 4>



- PB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품질에 대한 의구심]이라는 응답이 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없음의 경우에는 PB상품을 구매한적 있는 소비자입니다.)



라. PB상품 가격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

<그래프 1>



<그래프 2>





본문내용
다.
우리 조는 정말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아니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가 있는 건 아닌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대형마트의 PB상품이 NB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 하나만으로 구매 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과 같은 주제를 정하였습니다.
2. PB상품의 정의
※ PB상품 : Private Brand Goods.
백화점슈퍼마켓 등 대형소매상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
- Private Brand는 소매점이 스스로 risk를 부담하면서 상품기획을 하고 제조가공하여 판매하는 상품이다. 가격은 NB(national brand)의 70~80% 수준으로 저렴하며 평균 30~40%의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지만 상품의 지명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