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일 월요일

(A+ 레포트, 경영학과,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HP(특정회사)의 역량 모델과 인적자원개발분야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

(A+ 레포트, 경영학과,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HP(특정회사)의 역량 모델과 인적자원개발분야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
핵심역량.hwp


목차
I. 핵심역량의 정의
1. 핵심역량의 개념
2. 핵심역량의 특징
3. 핵심역량의 특성
(1) 차별성
(2) 공통성
(3) 특이성
4. 핵심역량의 도출 및 관리
(1) 핵심역량의 도출
(2) 특성에 입각한 핵심역량의 분석 (VRI Analysis)
(3) 핵심역량의 관리
II. Hewlett Packard의 핵심역량
1. HP의 경영환경
(1) 정치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2. 고객에 대한 분석
(1) 현재 고객
1) 고객 정의
2) 고객의 변화 및고객 특성
3) 고객 가치
(2) 잠재 고객
1) 고객 정의
2) 고객의 변화 및 고객 특성
3) 고객 가치
3. HP의 강점과 약점 분석
(1) 강점
(2) 약점
4. HP의 핵심역량 도출
5. HP의 핵심역량 요약
(1) 현재 핵심역량
(2) 향후 보유할 핵심역량
6. 핵심역량 평가
7. HP의 핵심역량 트리 : HP Way
* 참고자료


본문
I. 핵심역량의 정의

1. 핵심역량의 개념

조직원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토대로 고객에게 차별적ㆍ우월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의 독특한 역량을 의미한다. 핵심역량은기능 기술 노하우 등의 통합적인 것으로 대차대조표에 나타나는 자산은 아니지만, 마모되지 않고 사용할수록 더욱 정교해지고 가치가 높아는 것이다.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 시키면서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을 의미한다. 핵심역량은 기업의 근저에 흐르는 ‘나무의 뿌리’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업종의 전문화’의 논리가 아닌 기업의 근저에 흐르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다각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핵심역량은 회사의 궁극적인 경쟁력의 원천이며, 미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로 작용한다. 최근 글로벌 선진기업들은 핵심역량의 포트폴리오를 기존 사업 경쟁에서 역량 경쟁으로 전략을 전환하고 있다. CEO의 가장 중요한 일은 사업전략에서 핵심역량으로, 또한 핵심우수인력 확보 및 육성인 것이다.

본문내용
3. 핵심역량의 특성2
(1) 차별성 3
(2) 공통성3
(3) 특이성3
4. 핵심역량의 도출 및 관리3
(1) 핵심역량의 도출3
(2) 특성에 입각한 핵심역량의 분석 (VRI Analysis)3
(3) 핵심역량의 관리4
II. Hewlett Packard의 핵심역량4
1. HP의 경영환경4
(1) 정치적 환경4
(2) 경제적 환경5
(3) 기술적 환경5
2. 고객에 대한 분석5
(1) 현재 고객5
1) 고객 정의5
2) 고객의 변화 및 고객 특성5
3) 고객 가치5
(2) 잠재 고객6
1) 고객 정의6
2) 고객의 변화 및 고객 특성6
3) 고객 가치6
3. HP의 강점과 약점 분석6
(1) 강점6
(2) 약점6
4. HP의 핵심역량 도출7
5. HP의 핵심역량 요약7
(1) 현재 핵심역량8
(2) 향후

참고문헌
이광현, 핵심역량 경영, 명진출판, 2005
LG경제연구소(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한국휴렛 패커드(http://www.hp.co.kr )

하고 싶은 말
> 논제 :특정 회사(HP)의 역량 모델을 조사하고, 그것이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확인해보시오.

-> 핵심역량에 대한 정의와 함께 글로벌 IT 기업인 HP의 사례를 함께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