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마케팅 성공사례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스타벅스).hwp


목차
• 스텝1. 고객가치 비전을 설정하라.
• 스텝2.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라.
• 스텝 3. 품질은 보이지 않는 고객경험이다
• 스텝 4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로 바꿔라
• 스텝 5 내부고객부터 감동시켜라
• 스텝 6 전원참여로 실행하라.
• 스텝 7 고객경험을 모니터링하라


본문
고객경험관리의 7스텝에 적용하여 스타벅스의 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보았다.
‘스타벅스가 소위 잘나가는 이유는?’ 맛? 분위기?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커피=스타벅스라는 스타벅스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여전히 높기 때문에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실 커피에 대한 재미있는 실험이 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커피의 맛을 정확히 구별을 못 한다고 한다. 이 말은 즉 커피의 맛보다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커피를 마신다기 보다 브랜드를 마신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커피를 만드는 원두나 커피를 내리는 기술 등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본문내용
타벅스는 커피 한잔을 금으로 바꾸었다. 과연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스타벅스는 고객 경험관리의 7스텝을 적용 하여 지금의 시장 점유율을 이끌어 냈다. 스타벅스의 시작은 이탈리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탈리아에 흔한 길거리 카페를 보고 얻은 아이디어가 커피의 천 년 역사를 뒤집는 성공 신화를 만들어 냈다. 스타벅스는 같은 커피콩으로 고객이 보기에 전혀 다른 품질의 커피를 만들었고, 점포 설계를 기존 커피숍과 다르게 하여 전혀 다른 고객경험을 만들어냈다. 밖에서 안이 훤이 보이는 스타벅스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진한 커피향이 고객을 먼저 사로잡는다. 초창기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에 있던 고급 커피상이었다. 이를 하워드슐츠가 인수하여 오늘날처럼 스타벅스를 완전히 탈바꿈시켰다. 과연 어떤 생각으로 오늘날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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