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7일 월요일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와 KFC의 SWOT Matrix 사례와 국제 기업환경의 중요성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와 KFC의 SWOT Matrix 사례와 국제 기업환경의 중요성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와 KFC의 SWOT Matrix 사례와 국제 기업환경의 중요성.hwp


목차
- 목차 -

1. 기업소개
1) 맥도날드
2) 케이에프씨

2. SWOT 분석
1) 맥도날드의 SWOT 분석
2) KFC의 SWOT 분석

3. 국제기업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법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국제적 환경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
● Strength(강점)
① KFC 맛과 서비스의 규격화: KFC는 전 세계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원료 입고부터 조리, 판매, 돌발 상황 대처 등 모든 것을 표준화 및 규격화했다. 기획부를 설치하고, 매년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을 늘려나갔으며 광고도 집중적으로 했다. 각 체인점 사장들이 모두 종업원 출신일 만큼 ‘일 잘하면 승진한다.’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다. 이처럼 KFC의 경쟁력은 제품을 둘러싼 엄격하고, 혁신적인 관리제도에 있다. 전략이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세계 어느 매장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원료 입고, 제품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엄격한 품질기준을 적용한다. 이는 사소한 일부터 혁신활동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경영,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혁신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만다.
② 브랜드 파워: KFC의 광고에는 기본적으로 KFC의 창업자인 커넬 센더스 할아버지와 KFC 로고, 로고송, 빨간색 등이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아이템들이 지속적으로 광고를 통해 노출되도록 해서 KFC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또한, KFC는 정말 맛있는 치킨을 만드는 전문 패스트푸드점인 만큼 광고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말 먹고 싶은 치킨의 이미지’와 ‘리얼 푸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③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각 제품별 HOLDING TIME을 설정하여 시간이 지난 제품은 폐기하는 등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의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항상 최고의 맛을 유지한다. 또한, 일반고객으로 가장한 암행고객(Mystery Shopper)이 매장을 몰래 방문하여 제품온도나 서비스 속도, 매장 청결도 등 26가지의 항목을 수시로 체크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점검결과에 따라서 종업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문내용
드의 SWOT 분석
2) KFC의 SWOT 분석
3. 국제기업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법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국제적 환경
4. 결론
5. 참고자료
1. 기업소개
1) 맥도날드 [McDonalds Corporation]
세계적인 규모의 미국 패스트푸드회사.
국 가 : 미국 업 종 : 패스트푸드
설립자 : 레이 크록 설립일 : 1955년
본 사 : 일리노이주 오크브룩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

참고문헌
5.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 KFC, 맥도날드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901)
(http://100.naver.com/100.nhn?docid=734412)

조선일보(소년조선) - 맥도날드 아저씨 다시 돌아왔다(2011.04.10)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11/2011041100883.html)

MOYIZA연변 - 경제환경
(http://yanbian.moyiza.com/?mid=t02_18&category=187408&page=41&document_srl
=36335)

한국일보 - 배후는 없었다 SNS로 소통하며 광장 지켜냈다(2011.02.13)(이집트사례)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1102/h2011021316183822450.htm)


강점
네이버 블로그, 외식업의 경쟁력은 “브랜드 파워” (① KFC 브랜드 파워)
(http://blog.naver.com/yt6242?Redirect=Log&logNo=12764933)

KFC 홈페이지((②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중앙일보 - ‘챔스 챌린지’대회로 서비스 품질 높여(2010.10.2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546440&cloc=
olink|article|default)

KFC 홈페이지(③ 정보 시스템화된 고객관리)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KFC 홈페이지(④ CHAMPS(챔스)기법 도입 및 실시)
(http://www.kfckorea.co.kr/story/korea04.asp)


약점
야후 블로그, 닭도 인도적인 방법으로 죽이자 (① KFC의 닭 사육방식)
(http://kr.blog.yahoo.com/bythesangdo/2212)

네이버 블로그, 콩농작물 개간으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아마존 우림 (② 삼림을 파괴하는 주범)
(http://blog.naver.com/yaaa1999?Redirect=Log&logNo=100033507543)

기회
매일경제 - 광우병 파동 후, 돼지고기, 치킨 수요 늘어(2010.02.06)(① 광우병 파동)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
009&aid=0000089813)

위협
프라임경제 -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2011.03.17)(① KFC, AI 여파에 닭 대신 닭다리만?)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0208)

연합뉴스 -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2008.04.03)
(② BBQ치킨, KFC에 도전장. 미국시장 본격 공략)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
=0002028679)

메디컬투데이 - 염분 줄였다더니 ‘피자헛, KFC’ 등 메뉴 ‘소금 덩어리’(2007.10.19)(③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
=0000608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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