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심리학의 유용성(중요성)과 폐단(문제점)을 서술하시오.

심리학의 유용성(중요성)과 폐단(문제점)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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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의 유용성(중요성)
2. 심리학의 폐단(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심리학이라는 용어로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16세기 초이고 그 당시 심리학은 문자 그대로 마음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였다. 그러나 과학으로서 심리학의 태동은 100여 년의 역사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 심리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길다. 왜냐하면 마음의 신비에 대한 관심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나타났기 때문이다. 19세기 심리학이 과학으로서 태동하기 전에 새로운 학문적 태도와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자연세계의 물리적 사상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신비도 객관적인 연구와 이해가 가능하다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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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심리학의 유용성(중요성)
철학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를 심리학은 그 방법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심리학은 정신병에 관하여 연구하기도 하고 인간의 성격을 검사하기도 하며 사이비 종교단체의 집단자살이나 데모대의 폭동과 같은 사회현상을 연구하기도 한다. 기상학이나 환경학이 물리학이나 토대로 발전했듯이 심리학에서도 정신과학의 세밀한 과정을 밝히는 이론과 실험결과를 토대로 정신병, 성격, 치료, 학습, 발달, 산업장면, 공학 등의 연구로 확장시킨다. 사실 우리는 인간 개개인은 모두 심리학자이다. 즉 자시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하면서 스스로를 이해하기도 하고 남을 이해하려고 애쓰기도 한다. 그러나 한 개인이 이런 경험을 통해서 정확하고 과학적인 마음의 이론을 만들 수는 없다. 왜냐하면 각 개인의 일상에는 너무 많은 요인이 관여하고 있고, 비슷한 상황에서도 사람마다 다르게

본문내용
학이라는 용어로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16세기 초이고 그 당시 심리학은 문자 그대로 마음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였다. 그러나 과학으로서 심리학의 태동은 100여 년의 역사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 심리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길다. 왜냐하면 마음의 신비에 대한 관심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나타났기 때문이다. 19세기 심리학이 과학으로서 태동하기 전에 새로운 학문적 태도와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자연세계의 물리적 사상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신비도 객관적인 연구와 이해가 가능하다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화학자나 물리학자가 자연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듯이 마음의 신비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그러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필요조건을 충족시킨 것이 철학

참고문헌
- 곽호완외, “일상심리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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