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7일 월요일

경영전략 유한킴벌리 역발상 경영 사례 조사

경영전략 유한킴벌리 역발상 경영 사례 조사
[경영전략] 유한킴벌리 역발상 경영 사례 조사.hwp


목차
1. 기업 소개 및 선정이유

2. 역발상 적용전 SWOT 분석

3. 역발상 경영

4. 결론




본문
불황기였던 2008,2009년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은 축소전략이 아닌 꾸준한 성장전략 이었다. 순이익은 두 자리 수 신장률이 목표이며 수출도 20% 가까이 늘릴 계획을 하였는데, 세계경기가 안 좋아도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생활용품을 앞세우고 합작선인 킴벌리클라크의 글로벌 판매망을 활용하며 목표달성을 꾀하였다. 그 결과 유례없는 경제 불황 속에서도 유한킴벌리는 13%라는 두 자릿수 성장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하였는데 이것은 조금 힘들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기업의 이익을 공장 설립과 연구개발, 신제품 출시 등 경쟁력과 관련된 분야에 우선적으로 재투자한 결과 이다. 현재 2천여억 원을 들여 충주에 짓는 신공장도 계획대로 진행 되고 있으며, 2011년 가동에 들어갈 신 공장은 글로벌시장을 겨냥해서 프리미엄급 기저귀와 여성용 생리대 등을 생산할 예정에 있다.


본문내용
위생용품, 평판미용지, 두루마리 화장지를 생산, 국내 판매와 수출을 주로하고 있다. 최근 열악한 국내외 경기에도 불구하고 지난 13년 동안 유한킴벌리는 매출액이 4배 이상 증가, 순이익은 무려 17배 이상 늘어났고 8개 모든 사업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눈부신 경영성과는 사람들에게 자주 회자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IMF 경제위기와 미국 발 금융위기, 최근 경기침체를 겪으면서도 인력감축 없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유한킴벌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경쟁력은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이다. 최근에는 유한킴벌리의 성과가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이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을 조사한 결과, 유한킴벌리는 총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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