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5일 수요일

가격의 개념과 기능 및 가격결정시 고려사항, 가격결정방법 및 전략

가격의 개념과 기능 및 가격결정시 고려사항, 가격결정방법 및 전략
가격의 개념과 기능 및 가격결정시 고려사항, 가격결정방법 및 전략.hwp


목차
목차

Ⅰ. 가격의 개념

1. 가격의 정의 및 기능
2. 관광기업 가격의 특징
3. 가격결정시 고려사항
1) 내부요인
(1) 마케팅목표와 마케팅 믹스전략
(2) 원가
가) 고정비
나) 변동비
다) 총비용
라) 한계비용
(3) 조직의 특성
2) 외부요인
(1) 시장과 수요
가) 시장의 유형
나) 가격과 수요의 관계
다) 가격과 가치에 대한 고객의 인식
(2) 경쟁사의 가겨과 전략
(3) 기타 외부요인

Ⅱ. 가격결정방법 및 전략

1. 가격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1) 원가가산법
(2) 목표수익률법
2) 수요자중심의 가격결정
3) 결쟁중심의 가격결정
(1) 결쟁사 모방가격결정법
(2) 입찰에 의한 가격결정법
4) 구매자심리기준의 가격결정
(1) 권위가격
(2) 관습가격
(3) 선도가격
(4) 단수가격
(5) 유인가격
2. 가격책정전략
1) 신상품의 가격전략
(1) 초기고가격정책
(2) 시장침투 가격정책
2) 가격할인전략
(1) 현금할인
(2) 수량할인
(3) 공제
(4) 계절할인과 조정할인
3) 차별가격전략
4) 촉진가격전략


*참고문헌



본문
I. 가격의 개념

1. 가격의 정의 및 기능

가격이란 일반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그 대가로 지불하는 상품의 화
폐가치이다. 그러나 보다 법은 의미에서 보면 가격이란 상품을 구매하
기 위해 고객이 투입하는 금전적 ․심리적 ․시간적 비용이라 할 수 있다.
가격의 기능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환기능이다. 생산자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
는 생산자에게 화폐를 지불하는 교환(exchange)이 발생해야 가격이 결
정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가격은 기업의 이익을 결정짓는 기능을 한다.
셋째, 가격은 마케팅 믹스의 한 요소이자 상품속성의 주요요소이다.
넷째, 가격은 상품의 가치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가격을
통해 상품의 가치를 판단한다.

2. 관광기업 가격의 특징

관광기업에서 가격이라는 말은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소 다르게 사
용된다. 즉 호텔의 객실은 객실요금 및 사용료(room chargate), 여행



본문내용
요인
(1) 마케팅목표와 마케팅 믹스전략
(2) 원가
가) 고정비
나) 변동비
다) 총비용
라) 한계비용
(3) 조직의 특성
2) 외부요인
(1) 시장과 수요
가) 시장의 유형
나) 가격과 수요의 관계
다) 가격과 가치에 대한 고객의 인식
(2) 경쟁사의 가겨과 전략
(3) 기타 외부요인
Ⅱ. 가격결정방법 및 전략
1. 가격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1) 원가가산법
(2) 목표수익률법
2) 수요자중심의 가격결정
3) 결쟁중심의 가격결정
(1) 결쟁사 모방가격결정법
(2) 입찰에 의한 가격결정법
4) 구매자심리기준의 가격결정
(1) 권위가격
(2) 관습가격
(3) 선도가격
(4) 단수가격
(5) 유인가격
2. 가격책정전략
1) 신상품의 가격전략
(1) 초기고가격정책
(2) 시장침투 가격정책
2)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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