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수명주기와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징 및 단계별 마케팅 전략 및 관광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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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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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상품수명주기의 개념
Ⅱ.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징
1. 기획 개발기 2. 도입기 3. 성장기 4. 성숙기 5. 쇠퇴기
Ⅲ.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단계별 마케팅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Ⅳ.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관광지 적용
*참고문헌
본문 I. 상품수명주기의 개념
모든 생물이 수명주기가 있듯이 상품도 시장출시를 시작으로 마지막에 사라지 는 쇠퇴기까지의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품수명주기는 자연과학에서 의 원소주기율표의 중요성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즉 상품수 명주기는 마케팅관리자에게 상품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으로 구 분시킬 수 있게 하고, 구분된 각 ․단계별로 판매예측이나 광고 및 판매촉진활동, 가 격정책, 상품정책 및 유통경로정책 등의 마케팅활동에 크게 공헌해 줄 수 있는 것 이다(김병삼, 2000: 49). 또한 상품수명주기는 상품계획의 기초로서 신상품 개발이 나 기존상품의 개량 또는 기존상품의 신용도 개척 등의 시기성(timing)과 그 방향 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상품수명주기는 상품화계획의 방향에 관한 보조적 수단과 기업의 상품수익성에 관한 미래지향적인 예측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최승 이 이미혜, 2001:44) 다시 말해서 상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는 기업에 있어 두 가지 측면 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첫째, 모든 상품들은 궁극적으로 쇠퇴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쇠퇴기에 있는 상품을 대
본문내용 . 도입기 3. 성장기 4. 성숙기 5. 쇠퇴기 Ⅲ.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단계별 마케팅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Ⅳ.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관광지 적용 *참고문헌 I. 상품수명주기의 개념 모든 생물이 수명주기가 있듯이 상품도 시장출시를 시작으로 마지막에 사라지 는 쇠퇴기까지의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품수명주기는 자연과학에서 의 원소주기율표의 중요성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즉 상품수 명주기는 마케팅관리자에게 상품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으로 구 분시킬 수 있게 하고, 구분된 각 단계별로 판매예측이나 광고 및 판매촉진활동, 가 격정책, 상품정책 및 유통경로정책 등의 마케팅활동에 크게 공헌해 줄 수 있는 것 이다(김병삼, 2000: 49).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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